"사회적 비용 커지기 전에 한약사 문제 해결하자"
- 정흥준
- 2021-04-20 18:33:27
-
가
- 가
- 가
- 가
- 가
- 가
- 한약사회 서신에 답장 보낸 임기헌 구로구약 윤리위원장
- "일반약 판매 정당성 주장은 문제...약사회·복지부 역할해야"
- PR
- 전국 지역별 의원·약국 매출&상권&입지를 무료로 검색하세요!!
- 데일리팜맵 바로가기
[데일리팜=정흥준 기자] 대한한약사회가 전국 약국에 보낸 서신이 오히려 한약사 문제의 불쏘시개가 됐다.
일반약 판매 등 한약사 이슈에 둔감했던 약사들도 현 상황의 심각성에 공감하며 해결을 촉구하고 있다.
서울 구로구약사회 임기헌 윤리위원장(45·원광대 약대)도 한약사회 서신을 받고, 편지 내용을 반박하는 내용의 답장을 보냈다.

데일리팜은 20일 임 위원장을 만나 서신을 받은 민초약사들의 목소리와 한약사 문제에 대한 생각을 들어볼 수 있었다.
임 위원장은 "약사법 미비로 한약사의 일반약 판매 처벌 조항이 없다거나, 약사법 개정이나 한약제제 분류도 어려우니 일반약을 계속 판매하겠다는 입장을 전달한 것으로 받아들여졌다"면서 "정부에 한약의약분업을 촉구하는 편지를 보냈어야 하는데, 약국으로 잘못 보낸 것 같아 이를 바로 잡아주려고 답신을 보냈다"고 설명했다.
임 위원장은 "아파트 주차장에 그어진 선에 맞춰 차를 세워야 하는데, 두 칸을 이용해 차를 세워두고 불법이 아니라고 말한들 그 누구라도 문제라는 걸 알 수 있지 않냐"면서 정해진 면허범위 내에서 의약품을 판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모든 문제는 작을 때 해결해야 하고 이대로 방치한다면 걷잡을 수 없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선 대한약사회와 한약사회뿐만 아니라 복지부도 나서서 문제 해결에 의지를 모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임 위원장은 "아파트 입주민이 가득 차서 아우성과 갈등이 심각해지기 전에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복지부는 문제가 덜 심각할 때에 중재를 하고 문제 해결점을 찾아야 한다"면서 "결국엔 소비자들에게 미칠 의약품 부작용, 난매나 무자격자 문제, 약사와 한약사의 소모적인 갈등 등사회적 비용은 계속 커지게 된다"고 말했다.
또한 면허범위 안에서 의약품을 취급 판매할 수 있도록 법 개정을 해야 하고, 이와 관련 대한약사회는 민초약사들이 느낄 수 있도록 해결 의지를 보여줘야 한다고 했다.
임 위원장은 "대한약사회가 일을 하지 않는 것은 아니다. TFT도 만들어 활동을 하고 있지만 무슨 일을 하는지 알 수 없다"면서 "과거엔 오지 않는 버스를 기다리는 일이 괴로웠다. 하지만 버스가 언제 올지 알고나선 기다리는 게 덜 어려워졌다. 대한약사회도 민초약사들에게 이같은 역할을 해줘야 한다. 상시적 소통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최근 서울의 대형약국을 한약사가 인수하면서 이슈가 됐던 한약사 문제는 일선 약사들에게 심각성을 심어줬다고 했다.
임 위원장은 "그때 약사들은 단순히 약국을 인수하는 것뿐만 아니라 향후 처방조제와 통합약사로까지 연결될 수 있을 거라는 예상에 불안을 느꼈다"면서 "시간이 갈수록 점점 더 상황은 심각해질 것이고 약사와 무자격자 고용, 통합약사 주장 등으로 확대될 수 있다. 면허범위를 지킬 수 있도록 법을 개정하는 일이 시급히 이뤄져야 하는 이유다"라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
"한약사는 약사가 아닙니다"...한약사회에 보낸 답신
2021-04-14 12:16:51
-
발송비용 1300만원…한약사 서신 얼마나 효과 있나
2021-04-14 06:00:41
-
"편지 찢고 반송하고"...한약사회 서신에 약사들 반발
2021-04-13 14:53:36
- 댓글 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오늘의 TOP 10
- 1'묻지마 청약' 규제했더니...상장 바이오 공모가 안정·주가↑
- 2"13년 전 악몽 재현되나"…유통·CSO업계 약가개편 촉각
- 3[기자의 눈] 절치부심 K-바이오의 긍정적 시그널
- 4의사 남편은 유령환자 처방, 약사 아내는 약제비 청구
- 5유통협회, 대웅 거점도매 연일 비판…“약사법 위반 소지”
- 6비대면 법제화 결실…성분명·한약사 등 쟁점법 발의
- 7[팜리쿠르트] 삼진제약·HLB·퍼슨 등 부문별 채용
- 8"진성적혈구증가증 치료, 이제는 장기 예후 논할 시점"
- 9약사회, 청년약사들과 타운홀 미팅...무슨 이야기 오갔나
- 10희귀약 '제이퍼카-빌베이' 약평위 문턱 넘은 비결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