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대 평가인증 논의 스타트…"정원조정 반영"
- 박동준
- 2010-03-31 06:26:07
-
가
- 가
- 가
- 가
- 가
- 가
- 교과부, 금주 전문가 회의…약사회·약교협 등 참여
- PR
- 약사님을 위한 정보 큐레이션! 약국템 브리핑 팜노트 '감기약' 편+이달의 신제품 정보
- 팜스타클럽

29일 교과부에 따르면 약대 평가인증제 도입과 관련해 조만간 대한약사회, 한국약학교육협의회, 한국의학교육평가원 관계자들이 참여하는 1차 전문가 회의가 열릴 예정이다.
이번 전문가 회의는 교과부가 지난 달 15개 약대 신설과 함께 약대 평가인증제를 도입, 그 결과를 정원 증감에 반영하겠다고 발표한데 따른 것이다.
교과부는 약대 평가인증제 도입을 위한 구체적인 논의에 앞서 전문가 회의를 통해 제도 도입의 윤곽을 잡겠다는 입장이다.
이에 약대 평가인증제는 현재 전국 의대에 대한 평가인증을 담당하고 있는 의학교육평가원과 같이 교과부 장관이 인정하는 평가인증기관이 마련되는 방향으로 가닥이 잡히게 될 것이라는 예상이 지배적이다.
전문가 회의에 의평원 관계자들이 참석하는 것 역시 의평원이 10여년 동안 진행해 온 의대 평가인증 사례를 참고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다만 약대 평가인증제가 실시되더라도 구체적인 도입 시점은 신설 약대들의 운영 현황을 파악할 수 있는 2012년도 이후가 될 수 있다는 것이 교과부 관계자의 설명이다.
교과부 관계자는 "조만간 열릴 전문가 회의를 기점으로 약대 평가인증제 도입 논의가 본격적으로 시작된다"며 "의평원의 사례처럼 교과부 장관이 인정하는 평가인증 기관을 통해 약대를 평가하는 방향으로 나아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관련 단체들의 준비 상황을 고려해야겠지만 신설 약대의 운영기간이 1년도 되지 않는 내년부터 인증평가제를 적용하기는 어려울 것"이라며 "적용 시점은 2012년도 이후가 되지 않겠느냐"고 전망했다.
특히 교과부는 신설 약대 발표 시 공식 입장을 밝힌 만큼 향후 약대 평가인증제를 부실 약대의 정원 감축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압박한다는 방침이다.
교과부 관계자는 "평가인증제의 목적에는 평가결과 공개를 통해 부실 약대를 압박하는 것도 포함된다"며 "약대들의 정원 증원이나 감축에 활용될 수 있도록 하는 방안도 검토 중 있다"고 강조했다.
교과부의 약대 평가인증제 도입 방침에 대해 대한약사회와 한국약학교육협의회(구 한국약학대학협의회)도 적극 참여한다는 입장이다.
약사회로서는 15개 미니 약대 신설 등 약대 정원 증원과 관련한 일선 약사들의 비판이 높아지면서 약대 평가인증제 도입을 통해 부실 약대의 정원 감축 가능성을 확보하는 것이 시급한 상황이다.
약사회 김대업 부회장은 지난 약사회 대의원총회에서 "15개 신설 약대가 추가 증원을 요구하는 움직임이 있는 것이 사실"이라며 "약대 평가인증제를 도입해 교수진을 비롯해 교육 여건이 확보되지 못한 대학은 정원이 배정되지 못하도록 하겠다"는 의지를 피력한 바 있다.
약교협 역시 약대 평가인증제가 각 악대들의 교육 여건 개선에 기여해 최소 정원 확보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했다.
약교협 관계자는 "약대 평가인증제를 통해 최소 정원 60명 확보의 명확한 근거를 가질 수 있을 것"이라며 "대학측에서는 재정 부담을 우려할 수도 있지만 이제는 교육 여건 개선을 위한 재정 투자 없이 정원을 늘리려는 시도는 지양돼야 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
약대 평가인증 가시화…35개 대학 무한경쟁
2010-03-02 06:50
- 익명 댓글
- 실명 댓글
- 댓글 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오늘의 TOP 10
- 11천평 규모 청량리 '약국+H&B 숍' 공사현장 가보니
- 2슈도에페드린 성분 일반약 판매, 왜 다시 도마에 올랐나
- 3"약국서 현금다발 세는 손님이"…약사, 보이스피싱 막았다
- 4명예 회복과 영업력 강화...간장약 '고덱스' 처방액 신기록
- 5셀트리온 FDA 승인 에이즈치료제 국내 수출용 허가 취하
- 6향남에 모인 제약업계 "고용 불안하면 좋은 약 생산되겠나"
- 7삼바, 1.5조 자회사 떼고도 전년 매출 추월...이익률 45%
- 8서울시약, 일동제약과 건기식 공동 개발…하반기 출시 목표
- 9제이비케이랩 셀메드, 부산 '앎 멘토링학교' 성료
- 10한국파스퇴르-SML바이오팜, 위험 감염병 치료제 개발 맞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