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혈·당뇨에 좋은 엽산…암환자에겐 독
- 노병철
- 2017-06-08 06:14:53
-
가
- 가
- 가
- 가
- 가
- 가
- 다이제스트 복약상담 | 비타민B9
- PR
- 약국경영 스트레스 팡팡!! 약사님, 매월 쏟아지는 1000만원 상품에 도전하세요!
- 팜스타클럽
[오프닝멘트] 시청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약국에서 쉽고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는 '다이제스트 복약지도'입니다.
이번 시간은 임신을 준비 중인 여성과 남성 모두에게 필수적이고 빈혈, 심장건강, 당뇨, 탈모 등에도 좋은 엽산(비타민 B9) 복약지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어떤 내용인지 함께 살펴보시죠.
[리포팅] 엽산은 어디에 좋습니까? ◆ 가임기 여성과 임산부에 필수 영양소입니다. 기형아를 막아줍니다. ◆ 임신을 준비 중인 남성의 정자 형성에도 좋습니다. ◆ 헤모글로빈 수치를 올려주어 빈혈에 좋습니다. ◆ 혈관 노화의 원인인 호모시스테인 감소를 위해 엽산이 좋습니다. ◆ 호모시스테인 감소는 심장건강과 뇌졸중 예방에도 좋습니다. ◆ 엽산은 당뇨병에서 혈액 중 지질 감소 역할도 있습니다. ◆ 엽산이 세포 성장을 촉진하기 때문에 탈모에도 좋다는 주장이 있습니다. ◆ 우울이나 기분변화에도 엽산이 좋습니다.
임산부 엽산 복용법은 무엇입니까? ◆ 미국 질병관리본부(CDC) 가이드라인 기준입니다. ◆ 임신 가능성이 있는 15~45세 모든 여성은 매일 엽산 400mcg을 먹어야 합니다. ◆ 그 이유는 임신 사실을 알았을 때는 너무 늦었기 때문입니다. ◆ 여성이 임신 사실을 알기도 전인 임신 3~4주째에 중요한 기형여부가 엽산에 의해 결정 될 수 있습니다. ◆ 엽산이 결핍되면 척추기형, 무뇌증, 언청이 위험이 증가합니다. ◆ 미국 질병관리본부에서 엽산 보충으로 기형아 예방이 가능하다고 공표했습니다. ◆ 임신 사실을 안 이후에는 두 배인 800mcg를 복용해도 좋습니다. ◆ 만약 가족 중에 신경관결손(척추나 뇌 관련) 같은 기형아 경력이 있거나 여성 본인이 과거에 기형아 출산 경험이 있다면 10배 용량인 4,000mcg를 임신 1개월 전부터 복용해야 합니다. ◆ 이 용량은 U.S. Public Health Service guideline 공식 지침입니다. ◆ 뇌전증(간질)약을 복용 중인 임산부도 엽산 4,000mcg으로 기형아 위험을 크게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그 밖에 복용법이나 주의사항은 무엇입니까? ◆ 관절염약인 MTX를 복용하는 경우 엽산 복용 용량은 1,000mcg(1mg)입니다. ◆ 항암제를 복용 하는 경우엔 엽산이 항암작용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 엽산은 DNA합성 필수 영양소이기 때문에 우리 몸의 좋은 세포뿐만 아니라 암세포 증식에도 도움이 됩니다. ◆ 암 환자가 엽산을 많이 복용하면 다른 부위에 암이 더 생긴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 엽산을 너무 과도하게 복용하면 필수 비타민인 B12 농도가 감소한다는 연구도 있습니다. 특히 노인의 경우 더 주의하고 B12 보충이 병행되어야 좋습니다. ◆ 보통 사람들은 의사의 처방이 아닌 한 하루 1,000mcg(1mg)을 초과해서 복용하지 않도록 합니다.
[클로징멘트] 네, 지금까지 약국에서 활용할 수 있는 엽산의 효능효과와 부작용에 대한 복약지도 'A to Z' 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오늘 살펴 본 다이제스트 복약지도가 일선 약국에 널리 활용돼 약물 오남용과 부작용을 줄이는 데 큰 역할을 하길 기대해 봅니다. 뉴스마칩니다.
*위 복약지도 설명서는 군포시 편한약국 엄준철 약사가 FDA 공식 경고문, 인서트 페이퍼와 안전성서한 그리고 다년간의 임상경험을 바탕으로 제작했습니다.
- 댓글 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오늘의 TOP 10
- 1"13년 전 악몽 재현되나"…유통·CSO업계 약가개편 촉각
- 2의사 남편은 유령환자 처방, 약사 아내는 약제비 청구
- 3'묻지마 청약' 규제했더니...상장 바이오 공모가 안정·주가↑
- 4비대면 법제화 결실…성분명·한약사 등 쟁점법 발의
- 5[팜리쿠르트] 삼진제약·HLB·퍼슨 등 부문별 채용
- 6희귀약 '제이퍼카-빌베이' 약평위 문턱 넘은 비결은?
- 7유통협회, 대웅 거점도매 연일 비판…“약사법 위반 소지”
- 8[기자의 눈] 절치부심 K-바이오의 긍정적 시그널
- 9대웅 자회사 아이엔, 진통제 신약 기술수출...최대 7500억
- 10이연제약, 130억 투자 뉴라클 신약 북미 1/2a상 완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