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서 보고 약국서 산다"…약사들 역발상 전략
- 김지은
- 2019-02-11 17:38:17
-
가
- 가
- 가
- 가
- 가
- 가
- 블로그·인스타그램서 판매 제품 소개…상담 필요성 강조하며 약국 홍보
- PR
- 약국경영 스트레스 팡팡!! 약사님, 매월 쏟아지는 1000만원 상품에 도전하세요!
- 팜스타클럽

대표적인 발상 중 하나가 ‘리버스 쇼루밍’의 활용이다. 리버스 쇼루밍은 소셜커머스, 오픈마켓이 붐을 이뤘던 당시 오프라인 매장들의 생존 전략 중 하나로 등장했던 개념이다.
오프라인 매장에서 제품을 보고 온라인 쇼핑몰에서 가격을 비교해 구매하는 ‘쇼루밍’의 반대 뜻으로, 온라인에서 상품 정보를 수집, 오프라인 매장에서 최종 상품을 구매하는 역 발상을 의미하는게 리버스 쇼루밍이다.
이런 방식으로 일부 약국에서는 최근 소비자들과 대면 없이 소통이 가능한 블로그나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을 활용해 판매 중인 제품을 소개하는 한편 약사로서의 전문 지식을 함께 설명해 주목도를 높이고 있다.
판매 제품을 홍보하는 동시에 약사와의 상담을 통해 구입해 복용하거나 사용하는게 효과적일 수 있음을 시사함으로서 수집된 제품 정보를 토대로 약국에서 구입하도록 한다.
약사들이 이같은 방안을 강구하게 된 주 원인에는 가격이 있다. 약국의 경우 유통 경로와 판매 과정의 특성상 온라인몰이나 직구, 홈쇼핑 등에 가격 경쟁력에서 밀릴 수 밖에 없는게 현실이다.
저가 공세 속 약국이 일반약과 건기식, 의약외품 판매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해 온라인이나 SNS에서 정보를 확인한 후 오프라인 공간인 약국에서 약사의 전문 상담을 통해 제품을 구매하는게 더 효과적임을 소비자에게 인식시킨다는 것이다.
약국 블로그를 운영 중인 한 약사는 "요즘 약국 블로그를 보고 찾아왔단 고객이 적지 않다"며 "블로그에서 일반약, 건기식 제품 정보, 효능효과 등을 소개하는 한편 글 말미에는 항상 약사와 상담을 통해 구매해야 한다고 기재한다. 매약 위주다 보니 단순 오프라인 공간에서 고객을 기다리기만 하기에는 부족하단 생각에서 시작한 일"이라고 말했다.
건강기능식품을 자신이 직접 개발하거나 유통 중인 약사들 중에는 블로그, 인스타그램에서 영향력 있는 파워블로거, 인플루언서를 활용해 제품을 홍보하기도 한다.
약국 안에서만 제품을 상담하고 판매하는 데는 한계가 있는 만큼 다른 매체를 통해 제품을 홍보해 효과를 입증받은 후 약국에서의 직접 구매를 유도한다는게 이들 약사의 생각이다.
서울 강남의 한 약사는 "한 블로거가 우리 제품의 복용 후기를 기재한 후 약국으로 제품을 찾는 연락이 심심치 않게 오는 것을 보고 시대가 많이 바꼈다는 생각을 하게 됐다"면서 "약국 안에서 고객이 와주기만을 기다리기보다 약사들도 합법적인 선에서 적극적인 마케팅 방안을 강구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관련기사
-
"참 궁금한데요, 약사님 드시는 영양제는 뭐에요?"
2017-10-19 12:15:00
-
칼럼니스트에 파워블로거까지…대중과 '통(通)했느냐'
2012-10-10 06:45:00
- 댓글 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오늘의 TOP 10
- 1상장 바이오 추정 순이익 '껑충'...비교군 한미약품 '최다'
- 2고환율에 복잡한 약가인하...사업계획 엄두 못내는 제약사들
- 3완강한 약무정책과장..."플랫폼 도매 허용 동의 힘들어"
- 4"근무약사 연봉 1억"...창고형약국, 파격 급여 제시
- 5플랫폼 도매금지법 간담회, 편파운영 논란…"복지부 협박하나"
- 6'마운자로', 당뇨병 급여 적정성 확인…약가협상 시험대
- 7"웰컴"...K-약국, 해외관광객 소비건수 1년새 67% 증가
- 8[2025 결산] 급여재평가 희비...건보재정 적자터널 진입
- 9위더스, 장기지속형 탈모 주사제 공장 재조명…주가 급등
- 10사노피 '듀피젠트', 아토피피부염 넘어 천식 공략 눈앞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