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다공증 치료제 1위 수성 문제없다"
- 최은택
- 2009-02-03 06:29:20
-
가
- 가
- 가
- 가
- 가
- 가
- MSD, 비타민D 강화 '포사맥스' 후속약물 출시
- PR
- 약국경영 스트레스 팡팡!! 약사님, 매월 쏟아지는 1000만원 상품에 도전하세요!
- 팜스타클럽
'포사맥스플러스' 이어 대웅과 코프로모션

복약편의성을 개선한 다양한 치료옵션이 몇년새 속속 등장하면서 사노피의 ‘#악토넬’과 엠에스디의 ‘#포사맥스’ 양강구도에 균열이 생겼다.
‘포사맥스’는 이 과정에서 비타민D를 보강한 ‘포사맥스플러스’로 상당부분 스위치했다.
‘악토넬’은 주1회 요법에서 더 나아가 월1회 요법을 이달부터 새로 선보인다.
한 달 또는 3개월 요법으로 성장페달을 밟고 있는 GSK의 ‘본비바’와 조만간 발매될 제네릭으로부터 시장을 방어하기 위한 전략인 셈이다.
‘악토넬’과 수위를 다투는 ‘포사맥스’도 가만히 있지는 않았다. 글로벌 가이드라인에 맞춰 비타민D 용량을 강화한 ‘포사맥스플러스디’를 개발한 것.
이 제품은 알렌드로네이트 성분에 비활성형 비타민D를 5600 IU까지 높인 복합제다.
주1회 요법인 점을 감안하면 국제 가이드라인이 권장하는 1일 섭취량 800 IU를 충족하는 수준으로, 이달 중순께부터 처방·조제가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포사맥스’ 마케팅을 맡고 있는 MSD 근골격계 사업부(MS Franchise) 권현지 대리는 “비스포스포네이트 계열인 알렌드로네이트의 골다공증의 치료 및 골절 예방효과와 안전성은 이미 입증됐다”면서 “여기다 비타민D를 결합하면 최상의 치료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는 비타민D가 칼슘의 흡수를 도와 뼈를 튼튼히 하고 골절위험을 낮춘다는 연구결과에 근거한다.
특히 최근에는 근육의 밸런스를 높여 낙상을 막아주는 데 비타민D가 공헌한다는 스터디까지 나와 노년의 뼈 건강을 위해 불가분의 필수성분임이 재확인 됐다.
미국골다공증재단(NOF)과 대한골대사학회 골다공증 치료지침에도 비타민D의 하루 섭취권장량으로 800 IU를 반영한 것으로 알려졌다.
권 대리는 “최근까지 국내 시장에서 포사맥스 시리즈는 골다공증 치료제 시장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다”면서 “환자와 고객의 치료옵션을 확대한 포사맥스플러스디를 통해 시장우위를 공고히 하는 게 목표”라고 말했다.
‘포사맥스플러스디’는 앞서 지난해 11월 기준으로 미국을 비롯해 전세계 45개국에서 시판 허가됐으며, 아태지역에서 작년 한해 동안 1억5000만달러어치가 판매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포사맥스플러스디’는 ‘포사맥스플러스’와 마찬가지로 대웅제약과 제휴해 공동 판매(코프로모션) 한다.
#i1 -'포사맥스플러스디'는 어떤 약인가? =‘포사맥스플러스’와 ‘포사맥스플러스디’는 비활성형 비타민D 성분인 콜레칼시페롤이 포함된 유일한 비스포스포네이트 제제다. 이번에 새로 출시되는 ‘포사맥스플러스디’는 ‘포사맥스플러스’보다 비타민D 함량을 두배 강화시켰다. 함량은 5600 IU로 각국의 권위있는 치료지침에서 권장하는 하루 섭취량 800 IU를 충족한다. -비타민D는 어떤 효과가 있나? =비타민D는 칼슘의 흡수를 도와 뼈를 튼튼하게 하고 골절의 위험도를 낮춰주는 것으로 알려져 골다공증 치료와 예방을 위한 필수성분으로 부각되고 있다. 최근에는 근육 밸런스를 높여 낙상을 막아주는 데 이 성분이 공헌한다는 연구결과까지 나왔다. 문제는 비타민D가 식품에서는 미량만 함유돼 있고 거의 대부분 햇볕을 통해 피부에서 합성되기 때문에 충분한 양이 섭취되지 못한다는 데 있다. 따라서 골다공증약에다 비타민D 병용을 권장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맥스마빌'도 비타민D가 함유돼 있지 않나 =‘맥스마빌’은 활성형이고, ‘포사맥스’ 시리즈는 비활성형이라는 데 차이가 있다. 비활성형은 체내로 바로 작용하지 않고 체내 대사를 통한 완충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직접 작용할 경우 발생할 수 있는 고칼슘혈증 등의 부작용을 줄일 수 있다. -'포사맥스플러스'를 '포사맥스플러스디'로 스위치 하는 건가? =치료옵션을 확대한다는 측면에 강조점을 두고 싶다. 기존 고객들에게는 또하나의 치료옵션을 제공하고 신규환자에게는 플러스디만의 강점과 편의성을 제안해 제품군 전체적으로 성장을 지속하는 전략을 펼칠 예정이다. -대웅제약과의 파트너십은? =‘포사맥스플러스’와 마찬가지로 ‘포사맥스플러스디’도 코프로모션 한다. 종합병원에 속속 랜딩이 진행돼 하반기면 매출이 가시화될 것으로 보인다. -월1회 요법에 비해 편의성이 덜 한 건 아닌가? =복용횟수만 보면 월1회 또는 3개월 요법이 훨씬 편의성이 높아 보일 수 있다. 하지만 다른 치료제들이 비타민D를 함께 섭취할 수밖에 없다는 점에서 주1회 요법에 비타민D를 함유한 ‘포사맥스’ 시리즈의 실질적인 편의성이 더 높다고 본다.
'포사맥스' 담당 PM인 권현지 대리. 
관련기사
-
포사맥스-악토넬, 골다공증약 선두경쟁 각축
2008-11-28 06:29:54
- 댓글 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오늘의 TOP 10
- 1복지부, 1월 약가인하 4천품목 리스트 곧 사전 공개
- 2"13년 전 악몽 재현되나"…유통·CSO업계 약가개편 촉각
- 3의사 남편은 유령환자 처방, 약사 아내는 약제비 청구
- 4'묻지마 청약' 규제했더니...상장 바이오 공모가 안정·주가↑
- 5희귀약 '제이퍼카-빌베이' 약평위 문턱 넘은 비결은?
- 6비대면 법제화 결실…성분명·한약사 등 쟁점법 발의
- 7위더스제약, 차세대 다중표적 알츠하이머 치료제 개발 속도
- 8생존의 문제 '탈모'...급여 시급한 중증 원형탈모치료제
- 9임무 종료 위임형 제네릭 한국 철수…올메액트 허가 취하
- 10의협, 건보공단 특사경 반대 국회앞 1인 시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