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요리하는 약국'엔 '5분 법칙'이 있다
- 김지은
- 2015-01-28 06:14:59
-
가
- 가
- 가
- 가
- 가
- 가
- |이·약·궁| 약부터 음식까지…환자 건강케어 전문약국 표방
- PR
- 약국경영 스트레스 팡팡!! 약사님, 매월 쏟아지는 1000만원 상품에 도전하세요!
- 팜스타클럽

약사는 질환의 원인에 대한 설명을 시작으로 약, 음식까지 도움이 될만한 정보를 환자 눈높이에 맞춰 설명한다.
70대 고령 환자는 5분 넘게 이어지는 이야기를 하나라도 놓칠새라 약사의 말에 집중한다. 약사가 조제에 치여 조제실과 투약대를 바쁘게 움직이고 정작 환자와의 대화는 30초를 채 넘지 못하는 대다수 약국과는 분명 다른 풍경이다.

◆"약사에게는 식품·음식 처방권이"…환자 건강케어 주력
대로변 상가 건물에 위치한 약국은 언뜻 보기엔 건물 내 병의원에서 유입되는 처방전이 매출의 대부분일 것이라 예상하지만 현실은 전혀 다르다.
항문외과와 피부과, 치과가 상가 내 입점해 있는 의원의 전부. 그 마저도 1층의 2개 약국, 층약국까지 함께 있어 하루 평균 유입되는 처방전은 30~40건 내외다.

"의사에게는 약 처방권이 있다면 약사에게는 한약을 비롯해 그 외 건강기능식품, 음식까지도 처방권이 있어요. 자신이 공부한 만큼 환자에게 더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다는 말이죠."
황 약사는 1991년 처음 약국을 개국했을 당시부터 지금까지 다양한 분야를 지속적으로 공부하며 상담의 범위를 넓혀가고 있다. 그런 뜻을 담아 3년 전 10년 넘게 유지해 오던 '태평양약국'이라는 평범한 이름을 버리고 '건강을 요리하는 약국'으로 변신했다. 상표 등록을 해 놓아 이 약국에서만 사용 가능한 특별한 이름이기도 하다.
약사는 약국 이름에 담긴 의미처럼 단순 의약품 조제, 판매를 넘어 다양한 분야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약국을 찾는 환자의 건강을 관리하고 있다. 경상도 영덕부터 충북까지 전국 곳곳에서 상담을 위해 약국을 찾는 환자도 적지 않다.

◆약사, 한약·영양학·음식 처방 섭렵…환자별 맞춤 상담

약사는 10여년 전 전신 류마티스로 제대로 걷지도, 먹지도 못할 정도의 고통을 느꼈다. 진통제도 스테로이드제도 도움이 되지 않는 것을 보며 처음으로 약의 한계를 체감했다.
당시 약사이기 이전에 한명의 환자로 지푸라기라도 잡고 싶은 심정으로 영양요법, 음식 관련 강의부터 건기식 다단계 판매업체 교육까지 닥치는 대로 직접 찾아다니며 공부했다.
그 과정에서 자신에게 맞는 영양, 식이요법을 찾아 적용하며 회복되는 모습을 보며 다른 환자들에게도 도움을 주고 싶은 희망을 발견했다.
"아는 만큼 환자를 대하는 자세도 달라지더라고요. 특별히 도와줄 게 없다면 환자에게 다가가기가 쉽진 않거든요. 공부한 것이 많으면 환자가 말하는 작은 것 하나도 놓치지 않게 되고 그런 환자의 건강이 개선됐다는 말을 들으면 약사로서 그만큼 행복할 때가 없어요."

황 약사는 더 많은 약국들이 상담에 집중하며 약국이 환자들의 건강 상담, 관리 장소를 거듭나길 바라는 마음이 크다.
"주변에선 약사가 왜 약에만 집중하지 않냐고 물을 때도 있어요. 하지만 약사는 약만 만지도록 제한된 것은 아니잖아요. 궁극적으로 약사도 환자의 건강을 관리하고 케어하기 위한 전문직종이니까요. 법의 테두리를 벗어나지 않는 범위 안에서 환자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방법을 찾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는 것, 그게 바로 진짜 약사 모습 아닐까요."
관련기사
-
"사랑·힐링받고 싶다면 우리약국에…"
2015-01-12 12:24:59
-
처방전만 받는다고? 이 약국에 와보세요
2015-01-20 06:14:59
- 댓글 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오늘의 TOP 10
- 1"근무약사 연봉 1억"...창고형약국, 파격 급여 제시
- 2플랫폼 도매금지법 간담회, 편파운영 논란…"복지부 협박하나"
- 3'마운자로', 당뇨병 급여 적정성 확인…약가협상 시험대
- 4위더스, 장기지속형 탈모 주사제 공장 재조명…주가 급등
- 5경동제약, 100억 EB로 신공장 첫 단추…700억 투자 가속
- 6CMC 역량 강화, 제약·바이오 안보전략 핵심 의제로
- 7"눈 영양제 효과 없다고요? '이것' 확인하셨나요?"
- 8부광약품, 회생절차 유니온제약 인수 추진…"생산능력 확충"
- 9제네릭사, 카나브·듀카브 이어 듀카로 특허공략 정조준
- 10경보제약, ADC 생산 전면에…종근당 신약 속도 붙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