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토막난 비만약 시장에 '벨빅'이 온김 불어 넣을까
- 이탁순
- 2015-02-04 12:24:52
-
가
- 가
- 가
- 가
- 가
- 가
- 기존 부작용 이슈에서 탈출...향정약 허가는 부정적 요소
- PR
- 약국경영 스트레스 팡팡!! 약사님, 매월 쏟아지는 1000만원 상품에 도전하세요!
- 팜스타클럽

한때 1000억원 규모를 자랑하던 비만치료제 시장은 2010년 시부트라민 퇴출 이후 500억원으로 반토막났다.
제니칼(한국로슈)이나 향정 비만치료제들은 시부트라민의 빈자리를 채우지 못했다. 그 사이 소비자들은 부작용없는 보조식품이나 운동과 식이요법으로 비만치료를 대신했다.
2일 허가된 벨빅은 기존 비만치료제의 부작용 위험을 덜어냈다는 점에서 관심을 모으고 있다. 벨빅은 심장수용체에 직접 작용하지 않아 심혈관 부작용에서 자유로운데다 설사 우려도 없다.
임상3상 시험에서 벨빅을 1년간 투여한 환자들의 경우 평균 감소 체중이 7.9kg에 이를 정도로 효과도 입증됐다.
이같은 장점 때문에 업계 관계자들은 벨빅의 초기 돌풍을 전망하고 있다. 국내 제약회사 비만치료제 마케팅 담당자는 "오랜만에 나온 신약인데다 의약품 처방을 망설이게 한 부작용 요소도 현저히 줄였다는 점에서 시장 초기 좋은 반응이 예상된다"고 말했다.
특히 벨빅 출시 효과가 다른 비만치료제들에 대한 관심으로 연결되는 반사이익을 기대하고 있다. 한 비만치료제 판매사 관계자는 "시부트라민 퇴출은 오히려 다른 비만치료제에 대한 무관심으로 이어졌다"며 "새롭게 나온 신약은 기존 비만치료제의 판매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일동제약은 벨빅 전담팀을 구성하는 등 본격적인 발매 준비에 나섰다. 최근 당뇨라인을 강화해 내분비과 영업도 강화한터라 판매에 자신감을 보이고 있다.
하지만 벨빅이 향정신성의약품으로 허가받았다는 점은 시장판매에 부정적인 요소로 작용할 전망이다. 벨빅은 뇌에서 세로토닌 분비량을 증가시켜 식욕을 왕성하게 하는 호르몬인 도파민 분비를 억제하는 기전을 갖고 있다.
다른 향정신성의약품처럼 단기간 사용을 권장하고 있다. 벨빅 사용설명서에는 치료 개시 12주 이내 5% 미만의 체중감량이 관찰됐다면 의약품 복용을 중단하라고 전하고 있다.
또한 다른 식용억제제와 병용이 엄격히 금지되고 있다. 보건당국의 오남용 단속으로 마케팅 활동에도 제약이 많다. 이때문에 일동제약은 사전 마케팅은 커녕 허가 이후에도 조심스런 반응을 내놓고 있다.
2013년 미국 FDA에서 허가된 펜터민과 토피라메이트를 합친 복합제 '큐시미아'의 체중감소 효과가 좋게 나타난 점도 벨빅에겐 마이너스 요소다.
국내에서는 아직 허가를 받지 못했지만, 비만 특화 판매사들이 펜터민과 토피라메이트 단일제 병용을 유도하는 마케팅 활동을 전개해 나갈 방침이어서 벨빅과 경쟁을 벌여 나갈 것으로 보인다.
지난 2년간 미국 FDA는 벨빅을 비롯해 큐시미아, 콘트라브, 삭센다 등 4개의 비만치료제를 승인했다. 조만간 국내에도 소개될 것으로 보여 벨빅 출시를 시작으로 국내 비만치료제 시장이 다시금 활기를 되찾을 것으로 예상된다. 일동제약은 수입 통관절차를 마무리하고, 조만간 벨빅을 출시한다는 계획이다.
국내 최대 비만치료제 판매업체인 드림파마를 인수한 알보젠도 국내 비만약 시장에 깊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는 점도 앞으로 성장을 기대케 하는 요소다.
관련기사
-
일동제약, 다크호스 비만약 '벨빅' 국내 시판승인
2015-02-03 10:23
- 익명 댓글
- 실명 댓글
- 댓글 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오늘의 TOP 10
- 1알부민 과대광고 홈쇼핑 단속 '제로'…"식약처는 적극 나서야"
- 2'창고형 약국 약값체크' 앱까지 나왔다…약사들 아연실색
- 3부산 창고형약국, 서울 진출?...700평 규모 개설 준비
- 4상한가 3번·두 자릿수 상승 6번…현대약품의 '탈모' 랠리
- 5'1조 돌파' 한미, 처방시장 선두 질주...대웅바이오 껑충
- 6'마운자로', 당뇨병 급여 위한 약가협상 돌입 예고
- 75년 엔트레스토 분쟁 종지부...제네릭 승소 이끈 3대 쟁점
- 8'이모튼', 약국당 180T 균등 공급...19일부터 신청
- 9약국 개설·운영에 스며드는 외부 자본…규제장치 마련될까
- 10"대사질환 전반 정복"…GLP-1의 확장성은 현재진행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