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애약국 2층에 비밀이 있다는데
- 정혜진
- 2017-02-15 06:14:59
-
가
- 가
- 가
- 가
- 가
- 가
- |이·약·궁|약국에 수련장 만들어 주민들과 체력 단련
- PR
- 약국경영 스트레스 팡팡!! 약사님, 매월 쏟아지는 1000만원 상품에 도전하세요!
- 팜스타클럽


이들은 정 약사의 지도 아래 한시간에 걸쳐 스트레칭과 근력운동, 복싱 등으로 몸을 다진 후 둘러앉아 점심 식사로 오전 일정을 마무리했다.
자연애약국은 얼핏 보기에 약국보다 카페나 전통무예 수련장, 강의장으로 오해하기 쉽다. 응접실과 상담실, 황토도자기방, 부엌 외 대부분 공간을 수련장에 할애했기 때문이다.
오랫동안 태극권을 수련하고 전통무예 '아리무 권경'을 전수받은 정용준약사(47·중앙대)는 건강한 생활문화가 질병을 치유하는 지름길이라는 철학을 담은 약국을 2년전 여기에 구현했다.
'자연애약국'은 현재 기초 수련을 비롯한 통합의학 콘텐츠와 탈모 치료 등을 중심으로 운영되는 지역의 '통합건강센터' 역할을 하고 있다.


1층은 봄이 되기 전 카페 'Natural Healing Brain Cafe' 공간으로 꾸며 약국을 이용하는 사람들이 오며가며 차 한잔을 할 수 있게 디자인할 예정이다. 2층 한켠에 마련된 황토도자기방은 황토로 만든 도자기, 숯, 편백 등을 활용한 자연공법으로 정 약사가 7년 전 특허를 취득했다.
그가 처음부터 이러한 약국을 운영한 건 아니다. 대학을 졸업한 직후 일반적인 대형약국을 오픈했던 정 약사다. 약사 여러명이 일하는 조제 중심 약국을 3년 정도 운영하다 환자 별 상담 중심 약국을 7년 더 운영했다.

"약국을 하며, 약 만으로는 치료가 불가능하다 싶었습니다. 마침 저도 오래 전부터 태극권을 하고 있어서 운동의 중요성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었죠. 환자들에게 운동을 권하면서 '같이 운동하고 관리해주는 약국이어야 한다'는 점에 확신이 생겼어요. 결국은 운동을 포함해 생활 패턴, 문화를 바꿔야 합니다."

정 약사는 오전 운동 교실을 화, 목, 토 세 번, 일주일에 한 번 건강 강좌를 개최한다.
주말에는 한달에 두어 번 회원들과 산행을 함께 하는데, 양생법과 운동, 무예와 시낭송, 문학교실 등 자연과 함께 하는 '건강 문학 콘텐츠'를 운영한다.

자연애약국이 특별한 이유는 수련장 외에도 많다. '약국'임에도 의약품을 거의 판매하지 않는다는 것도 그 중 하나다.

"상담을 통해 각자에게 맞는 것을 추천합니다. 워낙 깊이 상담하니, 상담 후 권하는 제품에 대해 가격이나 효능을 의심하는 환자는 없어요. 약사를 믿고 또 열심히 복용하고, 함께 운동하며 즐겁게 지내다보면 서서히 몸이 좋아집니다. 여러가지 좋은 사례들이 많아요."

"아플 때 정확한 약을 권하는 것도, 불필요한 약을 덜 먹게 하는 것도, 더 나아가 건강한 생활 문화를 권하는 것도 약사의 역할이라고 믿어요. 지금 약국을 모델로 앞으로 책을 내고 강의도 하고, 건강한 삶의 문화를 더 많이 알리고 싶습니다. 할 일이 아직 많이 남은 셈이죠."
정용준 약사는 자신의 약국처럼, 약사의 역할이 좀 더 확장될 수 있고, 또 그래야 한다고 믿는다.
"결국 문화를 바꿔야 합니다. 지금 현대인은 병들 수 밖에 없는 환경에 살고 있습니다. 잘못된 문화가 모든 병을 불러옵니다. 환경, 스트레스, 과도한 업무, 부족하거나 잘못된 운동 습관, 안좋은 섭생 등이 다 잘못된 문화에요. 전문가인 약사와 의사가 앞장서서 잘못된 문화를 바꾸어나가야 합니다."
관련기사
-
처방전을 확 포기한 젊은 약사의 도전
2017-01-14 06:14:59
-
아리무 권경 전수자로 외국대사 앞에 선 약사
2016-11-07 06:14:51
- 댓글 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오늘의 TOP 10
- 1상장 바이오 추정 순이익 '껑충'...비교군 한미약품 '최다'
- 2고환율에 복잡한 약가인하...사업계획 엄두 못내는 제약사들
- 3완강한 약무정책과장..."플랫폼 도매 허용 동의 힘들어"
- 4"근무약사 연봉 1억"...창고형약국, 파격 급여 제시
- 5플랫폼 도매금지법 간담회, 편파운영 논란…"복지부 협박하나"
- 6"웰컴"...K-약국, 해외관광객 소비건수 1년새 67% 증가
- 7[2025 결산] 급여재평가 희비...건보재정 적자터널 진입
- 8"대통령, 중대사고 엄벌 주문…제약업계도 대비해야"
- 9사노피 '듀피젠트', 아토피피부염 넘어 천식 공략 눈앞
- 10경동제약, 100억 EB로 신공장 첫 단추…700억 투자 가속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