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보다 예쁘고 느린 약국의 건강 선물
- 김지은
- 2017-03-17 06:14:59
-
가
- 가
- 가
- 가
- 가
- 가
- 이·약·궁 디자인부터 인테리어까지, 약사 아이디어 '가득'
- PR
- 전국 지역별 의원·약국 매출&상권&입지를 무료로 검색하세요!!
- 데일리팜맵 바로가기

"당신께 건강을 선물합니다." 한달 전 경기도 고양시에 '선물'같은 약국이 문을 열었다. 디자인부터 인테리어까지 어느 하나 약사 손이 닿지 않은 곳 없는 '작은약국'은 김경(37·숙명 약대) 약사의 첫 작품이다.

평소 인테리어에 관심이 남달라 늘 자신의 약국을 염두에 두고 마음에 쏙 드는 디자인을 발견하면 틈틈이 스크랩 해 놓았다. 여행을 좋아해 외국에 나가면 일부러 숙소 인테리어를 찾아보고, 마음이 가는 곳은 사진으로 담아뒀다.
차곡차곡 쌓아온 이미지를 놓고 디자이너와 한달 넘게 소통하며 구체화했고, 인테리어 공사만 추가로 한달 가까이 더 소요됐다. 인고의 과정 끝에 탄생한 이곳은 그렇게 약사에게 소중한 공간으로 태어났다.
이렇다할 병원 하나 없고, 골목에 자리잡아 지나다니는 사람들도 뜸한 이곳. 자신이 즐겁게 일할 수 있을 장소를 찾다 김 약사가 발견한 보석이다. 주민과 함께하고 싶은 마음에 일주일 내내 약국을 지키고 있는 그의 마음은 물위에 떨어진 한방울의 잉크처럼 지역 주민들에게 고스란히 퍼져가고 있다.
"하루종일 있을 공간인데, 약사가 즐거워야죠"
김 약사가 약국 인테리어에 애틋하게 공 들인 이유는 무엇보다 자신을 위해서다. 하루 10시간 이상 꼬박 일하는 약국은 집 못지 않은 소중한 공간이기 때문이다.
13평 남짓하지만 이 약국엔 없는 게 없다. 공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디자이너와 함께 머리를 맞대고 고민한 결과다.
대기 공간은 물론 진열대도 약사가 원하는 만큼 놓고, 환자 동선도 충분히 확보했다. 넓지 않은 평수에 투약, 조제 공간은 물론 약사가 식사도 하고 쉴 수 있는 휴식 공간을 마련할 수 있었다.


약사가 사랑한 공간. 환자를 응대하는 그의 마음가짐과 환자들의 행동도 여느 약국과 다른 풍경이다.
이 약국에서 처방전을 들고와 서둘러 조제 약을 들고 나가려는 환자의 모습은 찾아보기 힘들다. 약사와 대화하고 싶고, 상담받고 싶어 여유를 두고 찾는 지역 주민들이 대다수다. 일반약 하나 사러 오는 고객에게도 김 약사는 많은 질문을 해주고, 준비한 정보를 최대한 전달하려 노력한다.
개국한지 한달 조금 넘었지만 단골 고객도 제법 늘었다. 하루가 멀다하고 약국을 찾아와 대화하고 건강을 체크받는 주민들도 꽤 있다.

처방전에 구애받지 않는 약국…내공 쌓은 약사 결과물
안정된 처방건수에 따른 수입이 보장되지 않지만 김 약사는 어느때보다 즐겁게 일한다고 했다. 그간 회사, 병원, 약국에서 바쁜 업무에 쫓기며 하루를 보냈지만 늘 알수 없는 허전함이 남았다고 했다.
이젠 약국을 열고 일주일 꼬박 10시간 이상 약국에 있는데도 조제에 쫓기지 않고 여유있게 환자와 상담 시간을 갖고 틈틈이 자신만의 시간도 가질 수 있는 지금이 행복하다.

근무약사 시절 매약 위주 약국에 조제가 늘면서 약사는 물론 환자도 대화할 여유가 없어지는 모습을 보며 늘 아쉬웠다. 조제에 쫓기니 약사도 여유가 없고, 그런 약사를 보는 환자도 말문을 닫았다.
"근무약사 시절 환자 상담을 하는데 부족함을 느꼈어요. 그때부터 시간 되는대로 강의를 찾아다니며 배웠죠. 요즘 환자분들 워낙 똑똑하시잖아요. 인터넷에서 보고 오는 정보가 많아요. 그만큼 더 공부하고 최신 정보를 알아야 해요. 제대로 된 정보를 선별해 주려면 말에요. 큰 욕심없이 약국 하며 이 공간 안에서 저도, 환자도 함께 즐거웠으면 해요."

- 댓글 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오늘의 TOP 10
- 1상장 바이오 추정 순이익 '껑충'...비교군 한미약품 '최다'
- 2고환율에 복잡한 약가인하...사업계획 엄두 못내는 제약사들
- 3완강한 약무정책과장..."플랫폼 도매 허용 동의 힘들어"
- 4"근무약사 연봉 1억"...창고형약국, 파격 급여 제시
- 5플랫폼 도매금지법 간담회, 편파운영 논란…"복지부 협박하나"
- 6"웰컴"...K-약국, 해외관광객 소비건수 1년새 67% 증가
- 7[2025 결산] 급여재평가 희비...건보재정 적자터널 진입
- 8"대통령, 중대사고 엄벌 주문…제약업계도 대비해야"
- 9사노피 '듀피젠트', 아토피피부염 넘어 천식 공략 눈앞
- 10위더스, 장기지속형 탈모 주사제 공장 재조명…주가 급등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