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약지도왕 비결은..."주제 선정 좋고 쉽게 설명"
- 김지은
- 2022-11-06 16:24:22
-
가
- 가
- 가
- 가
- 가
- 가
- 약사학술제 주제발표에 복약지도 부문 첫 포함... 대상에 강병구 약사
- 6팀 현장에서 시연... 심사위원·현장 투표 합산으로 수상자 선정
- 신설된 웹툰·UCC부문 수상작들은 ‘비대면 복약지도’ 주제
- PR
- 약국경영 스트레스 팡팡!! 약사님, 매월 쏟아지는 1000만원 상품에 도전하세요!
- 팜스타클럽

“음식 조절 없이 드시는 것은 막무가내인 손님이 우리 집을 더럽히는 것과 마찬가지에요. 도우미 도움을 받아서라도 정리를 해야겠죠. 그 도우미가 약이에요. 물을 자주 드시고 운동도 열심히 해 약을 줄이도록 관리해보세요. 약사인 제가 도움을 드리겠습니다.”
대한약사회(회장 최광훈)가 6일 서울 코엑스에서 진행한 제8회 대한민국 약사 학술제에서 복약지도 경연대회가 열렸다. 기존 구연, 포스터 부문이었던 학술제 주제발표가 올해부터 웹툰·UCC, 복약지도까지 추가돼 총 4개 부문으로 늘었다.
복약지도 부문의 경우 다른 분야와 달리 1차 심사에서 6개팀을 선정, 학술제 당일 행사장에서 현장 심사를 통해 최종 순위가 결정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6개 팀들은 이날 학술제 중 회원 약사들과 심사위원들이 지켜보는 가운데 현장에서 복약지도 시연을 펼쳤다.
참가한 약사들은 선택한 주제에 대해 100여명의 회원 약사와 심사위원 앞에서 생생하게 펼쳐 보였다.



대회에는 ▲동물용의약품 복약상담-강병구 약사 ▲고혈압 치료제 코자 복약지도-박성희 약사 ▲코세척 복약지도-박현숙 약사 ▲스토리텔링을 통한 당뇨환자 복약지도-안지원 약사 ▲올바른 인슐린 주사 사용법과 해외 여행 시 주의할 점-이광해 약사 ▲편도 주위 농양에 대한 양한방 요법 복약지도 -최해륭 약사가 출전했다.
각 팀은 학술적으로 환자에게 꼭 설명해야 하는 약물의 효과와 상호작용, 부작용 등은 물론이고 질환이나 복용 중인 약물에 맞는 식습관, 생활습관 등을 각 역할을 맡은 환자 특성에 맞게 설명했다.
행사 결과 대상의 영광은 강병구 약사에 돌아갔다. 강 약사는 현재 대한약사회 동물약품이사를 맡고 있기도 하다. 강 약사는 자신의 특기를 살려 이날 동물약인 심장사상충약에 대한 복약지도를 시연해 호응을 얻었다.
최우수상은 이광해, 최해륭 약사, 우수상은 안지원, 박현숙, 박성희 약사에 돌아갔다.
대상을 받은 강병구 약사는 "대상까지 수상할지 몰랐다“면서 ”약국에서 동물의약품의 비중이 커지는 만큼 참여해 주신 약사들이 많은 관심을 가져 주신 것 같다“고 말했다.
강 약사는 “앞으로 동물약이 더욱 약국에서 활성화됐으면 좋겠다”며 “약사회에서도 동물약 활성화를 위해 많은 준비를 하겠다”고 했다.



이 교수는 “약의 종류나 제형 별 특징을 쉽게 잘 설명한 점도 반영했다”면서 “총체적으로 좋은 주제 선정과 좋은 설명이 어우러져 대상으로 선정된 것 같다”고 덧붙였다.
심사위원으로 참여한 손현순 차의과대 약대 교수는 이번 대회에 대해 “참여한 약사님들이 환자에게 더 많은 정보를 주고 싶단 생각에 정보 전달에 초점을 맞추다 보니 내용을 환자가 다 이해했을지는 의문이다”면서 “커뮤니케이션에 있어 수신자인 환자가 정보를 제대로 입력했는지에 대한 확인 과정, 즉 피드백이 약했다고 생각한다. 환자들이 충분히 답변하고 묻는 과정이 필요했다고 생각했다”고 평가했다.
손 교수는 “올해를 시작으로 매년 행사가 진행될 예정인 만큼 이런 점을 감안해 준비 됐으면 한다”고 했다.

관련기사
-
3년만에 열린 약사학술제에 휴일 잊은 약사들 열공
2022-11-06 11:45:53
-
약사회, '약국 맞춤 건기식 소분' 내년 6월 추진 목표
2022-11-06 11:05:40
-
내달 6일 전국약사학술제…3년 만에 대면행사로 진행
2022-10-28 06:00:32
- 댓글 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오늘의 TOP 10
- 1"약가제도 개편, 제약산업 미래 포기선언...재검토 촉구"
- 2“제네릭이 나쁜가”…제약업계가 정부에 던진 반문
- 3로완-현대약품 '슈퍼브레인H' 국내 독점 판매 계약
- 4테라젠이텍스, 췌장효소제 판클리틴정 허가…국내 첫 정제 제형
- 5"이재명 대통령 유산유도제 언급, 의미있는 진전"
- 6서울시약, 마트약국 도넘은 행태에 엄중 조치 요청
- 7강서구약, 250개 회원 약국 방문해 고충 청취
- 8국제약품, 'KJ국제 자랑스러운 전문병원인상' 시상식 개최
- 9휴온스, 공정위 CP 평가 'AA등급' 획득…준법경영 확립
- 10다발골수종 치료 ADC 신약 국내 상륙…GSK 브렌랩주 허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