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사회, 총회서 첫 전자투표 도입…화상회의도 진행
- 김지은
- 2023-02-17 06:00:30
-
가
- 가
- 가
- 가
- 가
- 가
- 안건 표결에 모바일 전자투표 이용…"정확성·신속성 위해"
- 3월 14일 대의원총회서 첫 시도…사전 참석자에 표결권 부여
- 대면·화상 결합 방식 도입…비대면 참석자 지부별 30%로 제한
- AD
- 매출을 부르는 약국공간 컨설팅 휴베이스 디테일이 궁금하다면?
- 휴베이스 모델약국 투어

약사회는 16일 오후 대한약사회관에서 열린 올해 첫 시·도지부장 회의에서 오는 3월 14일 서울 코엑스에서 열리는 대의원총회 안건 표결에 전자투표를 활용할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약사회는 지난 2018년 약사회장 선거에서 온라인 투표를 처음 도입했었다. 하지만 당시 활용하던 중앙선관위에서 K-보팅 서비스가 2021년 중단되면서 지난 2021년 말 선거에서는 업체를 따로 선정하지 못해 우편으로만 투표를 진행한 바 있다.
약사회 정기총회에서 전자투표 방식이 도입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며, 의사협회, 한의사협회 등 여타 보건의료직능단체들에서는 10여년 전부터 대의원총회에서 전자투표를 활용하고 있다.
이번 전자투표 도입에 대해 약사회는 “현행 표결은 매 안건마다 대의원 결정에 따라 거수, 무기명 비밀투표, 만장일치 등의 방법으로 진행했다”면서 “인력을 활용한 거수 투표는 정확성, 신속성에 문제가 있고, 무기명 비밀투표는 투표 시간이 길어 효율성이 떨어진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에 정당이나 보건의료단체에서 도입한 바 있고 약사회 회장 선거에 이용한 바 있는 전자투표를 표결방법으로 확정해 진행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다음 달 총회에서의 활용을 앞두고 16개 시·도지부는 전체 대의원 휴대전화 번호를 확인하는 한편, 이달 말까지 대의원들의 대면회의 혹은 화상회의 참석 대상을 확정해 약사회에 제출해야 한다.
약사회는 사전에 대의원 대상 전자투표 시행, 참여 방법 등을 안내할 예정이며 대면회의, 온라인 화상회의에 참석할 대의원들에게 표결권을 부여할 방침이다. 총회 당일 참석자에게 안건별로 전자투표 링크를 전송할 계획이다.
약사회는 전자투표 도입을 위해 지난 2018년 대한약사회장 선거에서 이용한 전자투표 시스템 운영 업체인 한국전자투표(kevoting)를 선정했으며, 보안을 위해 정부 중앙선관위가 제시한 전자투표 가이드를 충족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한편 약사회는 이번 정기총회에서 대면, 화상을 병행하는 회의 방식을 첫 도입할 예정이다. 의결 정족수 부족으로 안건이 처리되지 못하는 상황을 방지하기 위해서다.
약사회는 “전체 약사 회원을 대표하는 대의원이 참석하는 총회에 참석하지 못해 총회 안건이 의결정족수 부족으로 처리되지 못하는 상황을 방지 하기 위한 것"이라며 "지난 2021년 제67회 대의원총회에서 대한약사회장 및 지부장 선거관리 규정, 약사윤리 규정 등 주요 개정안이 의결 정족수 부족으로 상정 처리되지 못한 바 있다”고 밝혔다.
이어 “온라인 화상회의 참석 대상은 불가피한 사정으로 대면회의 참석이 어려운 대의원으로, 지부 소속 대의원의 30% 이내로 제한하고 총회 이전 지부를 통해 명단을 제출받아 확정할 예정”이라며 “줌 솔루션을 이용한 양방향 화상회의로, 회의장 스크린에 화상회의 참석자 화면과 현장 영상을 함께 송출할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
사라진 K-보팅...의협·약사회도 온라인 선거 '골머리'
2023-01-31 12:04:40
-
약사회, 온라인투표 준비 본격화…이르면 3월 총회서 시범
2023-01-20 06:00:35
- 댓글 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오늘의 TOP 10
- 1상장 바이오 추정 순이익 '껑충'...비교군 한미약품 '최다'
- 2고환율에 복잡한 약가인하...사업계획 엄두 못내는 제약사들
- 3완강한 약무정책과장..."플랫폼 도매 허용 동의 힘들어"
- 4"근무약사 연봉 1억"...창고형약국, 파격 급여 제시
- 5플랫폼 도매금지법 간담회, 편파운영 논란…"복지부 협박하나"
- 6'마운자로', 당뇨병 급여 적정성 확인…약가협상 시험대
- 7"웰컴"...K-약국, 해외관광객 소비건수 1년새 67% 증가
- 8[2025 결산] 급여재평가 희비...건보재정 적자터널 진입
- 9사노피 '듀피젠트', 아토피피부염 넘어 천식 공략 눈앞
- 10위더스, 장기지속형 탈모 주사제 공장 재조명…주가 급등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