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국, 여름 특수품목 이렇게 판매하세요"
- 김정주
- 2008-08-01 12:30:27
-
가
- 가
- 가
- 가
- 가
- 가
- 여행세트·POP·매대 활용, 고객 눈길 사로잡아
- PR
- 전국 지역별 의원·약국 매출&상권&입지를 무료로 검색하세요!!
- 데일리팜맵 바로가기
전국이 30도를 웃도는 폭염으로 여름휴가가 절정임에도 불구하고 3고 시대 최악의 불경기로 인해 약국가는 현재 다빈도 품목 몇 개 외에는 별다른 특수를 얻고 있지 못하다.
화장품은 워터 스프레이, 등 수딩 제품과 자외선 차단제 등이 많이 나가는 반면 건기식은 불황이다.
그나마 계절상품들 가운데 모기기피제의 종류와 용도가 다양·확대되면서 꾸준한 한여름 매출 효자 노릇을 톡톡히 하고 있다.
하지만 이들 제품은 다빈도일 지라도 약국 내 비치해두고 팔리기를 기다리는 것보다 약간의 관심을 기울이면 또 다른 시너지 매출을 창출할 수 있다.
반짝이는 아이디어와 재치 있는 기획으로 무더위 약국불황 속에서 매출상승과 고객만족, 두 마리 토끼를 잡고 있는 약국들의 묘안을 살펴봤다.
여름용 패키지·구급 상비약 세트 매출상승·호응 '눈에 띄네' 
제품은 인지도·효과 등을 선별한 배탈·설사약, 두통·진통제, 소화제, 상처·화농·피부질환 연고제와 밴드류를 한 데 묶은 바캉스 소형 패키지와 응급 처치 제품류를 첨가한 구급 상비약 세트 두 종류로 구분했다.
가방은 인터넷 쇼핑몰에서 개당 700원씩 하는 제품을 색깔별로 다량 할인구매 몇 해에 걸쳐 사용하고 있으며 제품과 함께 제품명과 적응증, 용법이 상세히 적힌 복약지도 페이퍼를 만들어 넣었다.
홍성광 약사는 "고객들이 휴가 때마다 한꺼번에 각각 구매해가는 것을 체크해 시즌 패키지로 만들어봤더니 반응이 매우 좋다"며 수치를 밝힐 수는 없지만 눈에 띄는 매출 증대 효과를 보고 있음을 설명했다.
각 약국별로 고객들의 특성이 다르기 때문에 다빈도 제품 종류를 파악하고 인지도·효과 등을 살펴본 후 직접 선택하는 것이 포인트. 화장품과 건기식, 외품 등 다양한 분야로 각각 활용이 가능하다.
POS를 사용하고 있는 약국일 경우, 시즌별 매입·매출 추이를 산출해보면 쉽고 빠르게 파악할 수 있다.
포스터 POP·매대 등으로 내방고객 눈길 끌기도 효과

포스터 POP나 매대 활용 등으로 약국 공간을 할애 또는 약간의 변화를 주어 내방고객들의 눈길을 잡는 전략이 그것이다.
간단하고 보편적이라 쉽게 지나칠 수 있지만 고객 대기 시간에 각인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이기도 해 많은 약국이 이를 활용하고 있다.
포스터 POP는 시중에서 구입할 수 있는 컴퓨터 POP 제작 프로그램(4~5만원 선)을 약국 컴퓨터에 깔고 바로바로 디자인 해 출력, 코팅해서 사용할 수 있어 남자 약사들에게 호응을 얻고 있다.
손글씨 POP는 자체 제작하기도 하고 주문을 통해 만들기도 하는데, 입체적이고 생동감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다소 손이 간다는 단점도 있다.
컴퓨터든 손글씨든 포스터 POP는 여러 색을 사용하지 말고 문구에 신경써서, 특히 포인트 단어에 각이 진 형태가 구매욕구를 자극하기 쉽다는 것이 포인트다.
약국에 매대가 있다면 제품을 정리해 여름철 다빈도 품목만 한 데 묶어 비치하는 방법도 좋다.
예를 들어 파스제품 또는 마스크 제품을 비치했던 매대가 있다면 소량만 남겨두고 창고에 정리해 놓고, 이 매대에 모기기피 제품이나 여름 다빈도 품목만을 모아 정리해 특선 매대로 꾸미는 것이다.
서울 성북구 참약국 정현수 약사도 제철이 아닌 제품들을 정리하고 여름 다빈도 제품만을 모아 좁은 공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처방조제 고객들이 대기 시간에 매대로 몰려 구경을 하거나 필요한 물품들을 한꺼번에 구매해 효용성이 높다는 평가다.
- 익명 댓글
- 실명 댓글
- 댓글 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오늘의 TOP 10
- 1약가개편 중소제약 위협 호소 진짜 이유...대형사도 힘들다
- 2이번엔 인하될까…애엽제제 74품목 14% 인하 사전 공지
- 3"주간 조제하고 야간청구?"…약국 착오청구 자율점검
- 4한파 녹인 응원열기…약사국시 13개 시험장서 일제히 시작
- 5약가인하 발등의 불…대형·중견제약 일제히 '유예·수정' 호소
- 6오젬픽·레주록·하이알플렉스, 내달부터 급여 적용
- 7GLP-1 비만약 인기에 '미그리톨' 재조명…허가 잇따라
- 8600억 규모 텔미누보 '제네릭' 허가 신청…이번엔 출시되나
- 97년간 숨었던 면대약국 운영자 장기 추적 끝에 덜미
- 10이번엔 서울 중랑구...320평 창고형 약국 개설 준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