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어떤 약사일까?…8개 유형분류 '화제'
- 홍대업
- 2008-10-27 12:26:37
-
가
- 가
- 가
- 가
- 가
- 가
- 부천 S약사, 사자성어 활용 형설지공·부화뇌동형 등 나눠
- AD
- 겨울을 이기는 습관! 피지오머 스프레이&젯노즐에 대한 약사님들의 생각은?
- 팜스타클럽
"당신은 어떤 유형의 약사인가요?"
일선 개국약사가 약사의 유형을 사자성어를 활용, 8가지로 재미있게 분류해 눈길을 끌고 있다.
부천 D약국 S약사가 최근 사자성어로 약사의 유형을 8가지로 분류한 내용의 글을 부천시약사회 홈페이지에 게재한 것.
27일 S약사가 분류한 내용에 따르면, 우선 형설지공(螢雪之功)형은 시간이 없다는 핑계로 약사가 공부를 게을리 한다면 더 이상 약국의 발전이 없다며 항상 배움의 열정을 가지고 상당한 경지에 이른 전문가형 약사를 일컫는다.
다음은 선물거래(先物去來)형으로 미래를 한발 앞서 예측하고 준비하며 적응을 잘 하는 약사를 지칭한다. 철저한 입지분석과 환자관리 등 개국 이전부터 근무약사 생활을 통해 약국경영을 통달한 약사를 말한다.
십시일반(十匙一飯)형은 진정한 인간미를 갖춘 따뜻한 약사로, 순수한 가슴으로 다른 약사회원들을 보살피고 격려·배려·칭찬하며 깊은 신뢰와 존경심을 갖춘 겸손한 약사가 여기에 해당된다.
동고동락(同苦同樂)형은 몸과 마음이 건강한 열정적인 약사로 자신이 속한 단체를 중요시 하고, 그 속에서 멋을 찾고 의리를 중시하는 동시에 단체를 위해 약간의 희생도 감수하는 약사이다.
그 다음은 정직한 품성과 도덕성을 갖추는 것이 존경받는 약사의 근간이라고 생각하는 품위유지(品位維持)형. 항상 미소를 머금고 환자상담에 임하며 깨끗한 용모와 단정한 복장으로 상대방에게 기쁨을 주는 약사가 여기에 속한다.
표현상 다소 부정적인 뉘앙스가 있긴 하지만, 견물생심(見物生心)형과 부화뇌동(附和雷同)형, 여세추이(與世推移)형도 있다.
견물생심형은 약에 대한 애정과 욕심이 많아 항상 신약을 받아드릴 자세와 약국을 백화점화 하는 약사를 말한다. 다양한 볼거리와 드럭스토어 형태를 운영하는 미래지향적인 약사로 S약사는 해석했다.
부화뇌동형은 아무리 ‘슈퍼맨’이라도 ‘나홀로약국’은 버겁다고 판단해 체인이나 특판점 숍인숍을 통해 다른 사람과 같이 생각하고 느끼며 보편타당하면서도 특화된 약국을 운영하는 약사를 일컫는다
마지막으로 여세추이형은 각종 세미나와 무료한방교육, 인터넷 전문지 등을 통해 많은 정보와 생각을 가지고 있는 약사를 말한다. 다만, 단편적이고 외골수가 되기 쉬운 유형으로 S약사는 분류했다.
S약사는 데일리팜과의 전화통화에서 “평소 신문을 보다가 다른 직종들도 여러 유형으로 분류해놓을 것을 보고 약사들도 긍정적인 측면에서 분류해보면 어떨까싶어 사자성어를 달아봤다”면서 “다른 약사들도 8가지 유형 중 ‘혹시 나는 어떤 유형일까’하고 생각해보면 재미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 익명 댓글
- 실명 댓글
- 댓글 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오늘의 TOP 10
- 1"주간 조제하고 야간청구?"…약국 착오청구 자율점검
- 2GLP-1 비만약 인기에 '미그리톨' 재조명…허가 잇따라
- 3이번엔 서울 중랑구...320평 창고형 약국 개설 준비
- 4새내기 약사 1800여명 배출 예상…인력수급 숨통트이나
- 5연속혈당측정기 비중 40%대 진입…국내 경쟁 재편 불가피
- 6'물질 도입→플랫폼 축적'...유한, R&D 전략 개편한 이유
- 7"합격을 기원합니다" 대구도 뜨거운 약사국시 응원전
- 8다국적사, 이중항체 도입 활발…소세포폐암서 경쟁 예고
- 9의사국시 수석 신혜원 씨 "환자와 소통하는 의사 되고파"
- 10작년 글로벌 의약품 생산 급증...관세 위협이 부른 풀가동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