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심야응급약국 운영 비상…일부 가동 중단
- 박동준
- 2010-09-06 12:30:24
-
가
- 가
- 가
- 가
- 가
- 가
- "명절 근무 부담 크다"…구약사회별 당번 회원 모집 등 분주
- AD
- 겨울을 이기는 습관! 피지오머 스프레이&젯노즐에 대한 약사님들의 생각은?
- 팜스타클럽

그 동안에도 명절 연휴는 약사회의 당번약국 운영에 대한 시민단체와 언론의 관심이 집중됐던 시기였다는 점에서 자칫 심야응급약국이 부실하게 운영될 경우 여론의 질타를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6일 약국가에 따르면 일선 구약사회들을 중심으로 추석 연휴 심야응급약국의 원활한 운영을 위한 대책 마련 움직임이 분주히 일고 있다.
특히 당번제로 심야응급약국을 운영 중인 구약사회들은 자칫 추석 연휴 동안 회원들의 심야시간대 근무 참여도가 낮아질 수 있다는 점에서 기존에 편성된 근무조를 재검점 하는 등 회원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독려하고 있다.
종로구약 이병천 회장은 "약국들이 돌아가며 심야시간대 근무를 책임지는 상황에서 정해진 순번대로 운영을 할 것"이라며 "주민들의 혼란을 초래하기 않기 위해 기존에 편성된 약국별로 심야시간대 근무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광진구약 현상배 회장도 "추석 연휴 때도 심야응급약국 운영에는 별 다른 문제가 없을 것"이라며 "이미 회람을 통해 추석 연휴를 포함한 근무일정을 맞춰 놓은 상황"이라고 전했다.
고양시약사회 등 일부 구약사회에서는 기존 근무조와는 별도로 추석 연휴기간 동안 심야시간대 근무가 가능한 회원들을 공모해 조편성을 마친 상황이다.
또한 회원들의 부담을 우려해 구약사회장이 직접 추석 연휴기간 동안 심야응급약국 운영을 책임지겠다고 밝히는 모습도 발견되고 있다.
고양시약 함삼균 회장은 "연휴 기간 동안 심야시간대 근무가 가능한 회원들을 별도로 모집해 놓은 상황"이라며 "지방으로 내려가지 않는 회원들을 중심으로 자발적으로 참여 의사를 밝혀왔다"고 밝혔다.
관악구약 윤건섭 회장은 "아무래도 추석 연휴 기간 동안은 회원들이 심야시간대 근무를 하기가 힘들 것"이라며 "추석 연휴 3일 동안은 직접 심야응급약국 운영을 책임질 예정"이라고 말했다.
다만 추석 연휴 기간 동안까지 회원들의 심야시간대 근무를 강요할 수 없다는 점에서 사실상 연휴 기간 동안 운영이 어려울 수 있다는 의사를 밝히는 구약사회도 확인돼 적절한 대비가 필요한 상황이다.
서울의 한 구약사회장은 "현재도 심야응급약국 운영을 책임지고 있는 약사가 상당한 고통을 호소하고 있다"며 "일단 회의를 통해 결정하겠지만 추석 연휴에는 운영이 어려울 수도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구약사회장도 "연휴 기간 동안 회원들의 심야시간대 근무를 요구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다"며 "구체적인 결정이 이뤄진 것은 아니지만 근무를 하더라도 임원 중심이 될 것"이라고 어려움을 토로했다.
지방의 한 시약사회장은 "추석 연휴 기간 동안에는 심야응급약국 운영을 일시 중단키로 했다"며 "회원들의 부담을 감안한 조치"라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
심야약국 약사 피로감 호소…"지원없이 오래 못가"
2010-08-18 12:30
- 익명 댓글
- 실명 댓글
- 댓글 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오늘의 TOP 10
- 1보호 없는 약가인하, 제약 주권 흔든다…생태계 붕괴 경고
- 2"약가인하 뛰어 넘는 혁신성 약가보상이 개편안의 핵심"
- 3'파스 회사'의 다음 수…신신제약, 첩부제로 처방 시장 공략
- 4"선배약사들이 절대 알려주지 않는 약국 생존 비법서죠"
- 5작년 외래 처방시장 역대 최대...독감+신약 시너지
- 6유나이티드, 호흡기약 '칼로민정' 제제 개선 임상 착수
- 7"약가개편, 글로벌 R&D 흐름과 접점…접근성 개선될 것"
- 8[팜리쿠르트] 희귀약센터·일성IS·경보제약 등 부문별 채용
- 9HK이노엔, GLP-1 비만약 국내 3상 모집 완료
- 101천평 규모 청량리 '약국+H&B 숍' 공사현장 가보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