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이프약국 시대적 흐름…"약사는 건강관리자다"
- 김지은
- 2013-04-18 06:50:59
-
가
- 가
- 가
- 가
- 가
- 가
- 이대 PHC, 헬스커뮤니케이션 창립포럼서 전문가들 논의
- PR
- 약국경영 스트레스 팡팡!! 약사님, 매월 쏟아지는 1000만원 상품에 도전하세요!
- 팜스타클럽
"약국의 역할이 과거 의약품 중심 케어에서 환자중심 케어로 변화하고 있다. 이제 서울시 추진 세이프약국과 같은 형태의 건강증진협력약국 모델은 시대적 흐름이다."
시민들의 건강증진 서비스 제공자로서의 약국, 약사의 역할을 새롭게 조명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이번 심포지엄에 나선 전문가들은 약국의 역할 변화는 이제 시대적 흐름이자 사회적 요구라고 강조하며 이를 위한 약사 스스로의 새로운 포지셔닝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입을 모았다.
◆"약물요법 관리 통한 건강관리자로 거듭나야"=약국의 역할이 과거 약품유통과정에서의 '제조회사 요구'를 만족시키는 데 그쳤다면 향후 의료서비스 제공과정에서 '환자의 요구'를 만족시키는 방향으로 변화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서동철 교수는 "미래 약사들은 환자진료의 질을 향상하고 의료비 절감에 나서야 할 것"이라며 "이를 위해 약사가 약물과 환자 결과를 평가하고 모니터링, 약물프로토콜 관리와 약료제공을 통해 환자들의 전반적인 약물요법 관리에 나서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를 위해 서 교수는 "약사들이 약물요법 관리자로서 적극 나서기 위해서는 약사들의 인식 변화와 더불어 커뮤니케이션 기술 향상이 필요하다"며 "약사들이 환자와의 대화할 훈련과 기술 향상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덧붙였다.
헬스케어 시대 속 약사들이 건강증진 서비스 제공자로서의 중심 역할을 해 나가야 한다는 의견도 제시됐다.

의약품정책연구소 박혜경 연구실장은 "약국은 환자뿐만 아니라 건강한 주민들도 이용하고 있고 폭넓은 대상과 접촉이 가능한 장소"라며 "처방약 뿐만 아니라 일반약, 한약, 비처방약, 건기식 등 다양한 건강관련 품목을 취급하며 이와 관련한 상담서비스 제공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약국은 건강증진 서비스 장소로 적합하다"고 주장했다.
박 연구실장은 또 "약국에서는 기본적인 약료서비스의 질적, 양적 확대 이외에도 지역사회 차원에서 약물사용교육, 의료급여 수급자등 취약계층, 고위험도 환자에 대한 의약품 사용상담과 교육 등의 건강관리자로 거듭나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의약품 중심 케어에서 환자중심 케어로 이동 필요"=급격한 시대 변화 속 1차 의료 인력으로서 약사의 새로운 정체성의 정립이 필요한 시점이라는 주장도 제기됐다.

전 건강세상네트워크 조경애 대표는 "중증환자나 만성질환자, 건강관리자 수준에 맞는 약사의 역할 정립이 필요한 시점"이라며 "이제 사회는 약사에게 의약품 상담과 정보전달, 자가관리를 지원하는 약사 직무에 대한 새로운 접근법을 요구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조 전 대표는 약사 개인의 역할 변화를 위한 노력도 필요한 시점이라고 설명했다.
조 전 대표는 "약사는 복약 전반에 대한 지도, 관리 역할이 필요하다"며 "적절성과 효과, 안전성, 순응도를 점검해 환자와 의사와 피드백을 하기 위해 노력하고 환자에게 정보제공, 교육 등을 통한 환자 역량을 강화시켜 나가려는 움직임도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조 전 대표는 이어 "약사들의 이같은 노력이 선행된다면 약국은 곧 시민 건강관리자로서의 서비스가 확대돼 나갈 수 있을 것"이라며 "서울시 추진 세이프약국이 좋은 시작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
서울에 '세이프약국' 50곳 오픈…건강프로그램 제공
2013-04-09 14:43
-
약국경영 활성화 위해 PHC 3기가 '뭉쳤다'
2013-04-17 19:54
- 익명 댓글
- 실명 댓글
- 댓글 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오늘의 TOP 10
- 1지씨지놈, 상장 첫해 흑자·매출 22%↑...진단 신사업 성장
- 2엑세스바이오, 알에프바이오 인수…570억 투입
- 3[대전 유성] "취약계층 위한 나눔실천…관심·참여 당부"
- 4건약 전경림 대표 재신임…수석부대표에 송해진 약사
- 5[부산 서구] 새 회장에 황정 약사 선출..."현안에 총력 대응"
- 6전남약사회, 최종이사회 열고 내달 총회 안건 심의
- 7휴베이스, '개국 비용 설계' 주제로 2026년 HIC 포문
- 8[경기 화성] 한약사 문제 해결 촉구...통합돌봄 조직 구성
- 9광명시약, 경찰서에 구급함 세트 32개 전달
- 10경기도약 감사단 "한약사·기형적 약국 대응에 만전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