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 vs 대웅…SGLT-2 당뇨신약 하반기 격전 예고
- 가인호
- 2015-08-19 06:14:54
-
가
- 가
- 가
- 가
- 가
- 가
- 슈글렛 8월부터 급여적용, 포시가 상반기 40억원대 시장선점
- PR
- 약국경영 스트레스 팡팡!! 약사님, 매월 쏟아지는 1000만원 상품에 도전하세요!
- 팜스타클럽


아스트라제네카와 CJ헬스케어가 공동마케팅하고 있는 #포시가(다파글리플로진)가 시장 선점에 나선가운데, 아스텔라스와 대웅제약이 협업한 #슈글렛(이프라글리플로진)이 이달부터 보험급여 적용을 받고 추격전에 나설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이다.
특히 SGLT-2 억제제를 영업하고 있는 CJ헬스케어와 대웅제약은 당뇨영역에서 입지를 다지고 있는 대표적인 기업이라는 점에서 하반기 경쟁에 흥미를 더하고 있다.
CJ는 보그메트를 기반으로 풍부한 당뇨치료제 시장 마케팅 경험을 살리며 올 상반기 포시가를 안정적으로 시장에 안착시켰다.
대웅제약은 다이아벡스와 MSD 자누비아를 1000억원대 초대형 품목으로 성장시킨 강력한 영업력과 마케팅을 겸비한 기업이다.
따라서 포시가에 이어 또 하나의 급여품목이 뛰어든 이 시장이 하반기 어떻게 재편될지 업계의 관심이 높다.
18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대웅제약은 나트륨-포도당 공동수송체 2 (SGLT-2) 억제제 당뇨병치료제 슈글렛에 대해 1일부터 보험급여가 적용되면서 날개를 달았다.
아스텔라스와 대웅은 지난 4월부터 슈글렛을 발매해 마케팅을 전개했지만, 급여출시된 8월부터 포시가와 본격적인 경쟁이 이뤄질 것으로 예상한다. 보험약가는 705원이다. 아스텔라스와 대웅은 종합병원에서는 공동으로, 병 의원에서는 대웅제약 단독으로 슈글렛의 영업과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다. 사실상 슈글렛을 시장에 정착시키는데는 대웅의 역할이 크다.
다만 당화혈색소가 7.5% 이상인 제2형 당뇨병환자의 경우 바로 슈글렛 단독 또는 메트포르민과 병용 투약시 보험급여가 인정된다.
또는 메트포르민을 2~4개월 이상 투약해도 당화혈색소가 7.0% 이상이거나 공복혈당이 130mg/dl, 식후혈당이 180mg/dl 이상인 경우 슈글렛을 추가 투약시 보험급여 혜택을 받게 됐다.
급여출시가 이뤄졌지만 메트포르민 병용요법만 인정된 점은 슈글렛이 시장을 장악하는 데 어려운 요소가 될 가능성도 있는 것으로 관측된다. 하지만 회사측은 급여출시로 인해 상당한 기대감을 보이고 있다. 이는 당뇨시장에서 강력을 영업력을 기반으로 시장 장악이 가능하다는 판단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슈글렛 담당 PM은 "슈글렛은 강력한 혈당강하와 안전성으로 일본시장에서 51%의 독보적인 점유율을 기록한 데 이어 국내시장에서도 점차 영역을 확대해나가고 있다"며 "이번 보험급여 적용에 따라 제 2형 당뇨병 환자의 치료 부담을 줄일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슈글렛이 하반기 강력한 행보를 보일지는 아직 미지수다.
경쟁품목 포시가의 SGLT-2 시장 선점, 영역이 더 넓어진 병용요법 적용, CJ헬스케어와 아스트라제네카의 협업 전략을 통한 아성이 아직은 견고하다는 시장 반응 때문이다.
실제 포시가는 상반기 첫 급여품목 출시하는 시장선점 효과를 누리며 40억원대 처방실적을 기록했다. 블록버스터 등극이 유력한 상황이다.
특히 '포시가‘는 인슐린 단독 또는 경구용 당뇨병 치료제 투여에도 당화혈색소(HbAIc)가 7% 이상인 제2형 당뇨병 환자를 대상으로 포시가와 인슐린의 2제 병용요법, 포시가, 인슐린 및 메트포르민의 3제 병용요법에 대한 보험급여가 인정되고 있다.
슈글렛과 병용요법에서 차별화 되는 부문이다.
보험 약가(784원)는 슈글렛보다 약간 비싸다. 여기에 슈글렛 마케팅을 전개하는 대웅제약이 슈글렛과 병용이 인정되지 않는 ‘자누비아' 영업을 병행하고 있다는 점도 지켜볼 대목이다.
다양한 이슈들이 쏟아지고 있는 SGLT-2 시장이 슈글렛 급여출시로 어떤 변화를 가져올지 업계의 관심이 쏠린다.
- 댓글 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오늘의 TOP 10
- 1"근무약사 연봉 1억"...창고형약국, 파격 급여 제시
- 2플랫폼 도매금지법 간담회, 편파운영 논란…"복지부 협박하나"
- 3'마운자로', 당뇨병 급여 적정성 확인…약가협상 시험대
- 4위더스, 장기지속형 탈모 주사제 공장 재조명…주가 급등
- 5"눈 영양제 효과 없다고요? '이것' 확인하셨나요?"
- 6부광약품, 회생절차 유니온제약 인수 추진…"생산능력 확충"
- 7제네릭사, 카나브·듀카브 이어 듀카로 특허공략 정조준
- 8경보제약, ADC 생산 전면에…종근당 신약 속도 붙는다
- 9대통령 발 공단 특사경 지정 급물살...의료계 강력 반발
- 10국내 개발 첫 GLP-1 비만약 나올까...한미약품, 허가 신청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