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마병이 전쟁 떠나기 전 부인침실 옆에 둔 이것은?
- 데일리팜
- 2017-12-19 12:14:54
-
가
- 가
- 가
- 가
- 가
- 가
- 이광해 약사의 스토리텔링 藥
- PR
- 약국경영 스트레스 팡팡!! 약사님, 매월 쏟아지는 1000만원 상품에 도전하세요!
- 팜스타클럽

이삭이 유년기를 보내던 어느 날, 아버지 아브라함은 그를 모리아 산으로 데려갔다. 신의 명령에 따라서 아브라함은 희생 제물을 위한 제단을 쌓고 그의 아들 이삭을 제물로 삼았다. 그는 아들 이삭을 결박(עקד 아카드)하여 제단 위에 놓고 그를 죽이려고 했는데, 마지막 순간에 하나님의 천사가 와서 급히 그를 막는다. 아브라함은 그 대신에 수풀에 걸려 있는 숫양을 가져다 제물로 삼았다. 이는 정말로 인간을 제물로 삼은 것이 아니라, 하나님에 대한 아브라함의 믿음을 시험하는 사건이었다.
아브라함이 아들 이삭을 묶는 동작의 히브리 원어는 '아카드(עקד)'라고 한다. '아카드'는 식물의 이름인데 끈으로 사용할 수 있는 것으로 '아카드하였다'는 것은 아카드 끈으로 묶었다는 의미이다. '아카드'의 줄기 껍질은 끈으로 이용되었고, 잎과 열매는 약재로 이용된다. 순결한 아들 이삭을 결박할 때 껍질을 벗겨 밧줄로 사용한 순결한 식물은 이스라엘에서 아브라함 관목이라고 하는 나무로 순결나무(chaste tree)라고도 한다. 순결나무라는 이름 때문일지 몰라도 성과 관련된 일화들이 많다.
그리스 아테네 여성들은 Thesmophoria축제(테스모포리아축제: 농업과 가족의 여신 Demeter를 위해, 여자만이 참가해서 축하하는 고대 그리스의 1년에 한 번 있는 축제)기간동안 남편의 욕망을 가라앉히기 위해 ("to cool the heat of lust") 남편 배게 옆에 chaste tree잎과 줄기를 두었다고 한다.

이후 오랫동안 유럽에서는 libido를 감소시키는 효능으로 사용하였는데 특히 프랑스 의학 초본에 의하면 수도원에서 수도사들의 경건을 위해 음식에 사용하였다고 한다. 꽃이 지면 열매가 매달리고 열매마다 씨앗이 있어서 흑후추처럼 요리에 사용되었다. 그래서 chaste tree의 또 다른 이름이 monk's pepper이다.
하지만 그 후 libido를 억제하는 효과에 대해 많은 논란이 있었다. 현재까지 libido에 관련해서 뚜렷한 효능에 대한 연구결과를 못냈지만 chaste tree농도에 따라 호르몬에 대한 효능이 다르게 작용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저용량에서는 프로락틴 분비를 약간 증가시키고 고용량에서는 프로락틴 분비를 감소시킨다는 것이다. 프로락틴의 증가는 테스토스테론을 억제하므로 수도승들이 성욕억제제로 사용할 수 있었던 것이다. 반대로 프로락틴의 감소는 여성에게는 황체호르몬과 에스트로겐 남성에게는 테스토스테론의 농도를 올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chaste tree의 주 성분은 Aucubin과 Agnuside로 시상하부-뇌하수체전엽의 Dopamine(D2)수용체에 결합을 통해 프로락틴 분비를 감소시킨다. 프로락틴이 줄어들면서 유선의 발달을 억제하므로 유방통이 먼저 줄어든다. 그리고 LH(황체형성호르몬)을 분비하게 한다. 난소가 배란을 하게 되어 황체가 만들어지고 황체에서 프로게스테론이 만들어 진다. 월경전증후근은 과도한 에스트로겐수치로 인한 것인데 프로게스테론과 에스트로겐의 밸런스로 맞추므로 인해 증상이 개선된다.
남성 성욕에는 아직 뚜렷한 연구 결과가 없지만 여성의 PMS에는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가 많이 나오고 있다. 히포크라테스는 2500년 전에 "자궁에 출혈이 있으면 chaste tree잎을 우린 와인을 마시게 하라"고 하였다.
또한 chaste tree는 호르몬 밸런스를 통해 피부를 건강하게 유지시켜준다. 뇌하수체에서 멜라토닌분비를 통해 수면장해에도 도움을 준다. 단 chaste tree는 즉효성이 아니고 호르몬 균형을 잡으려면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꾸준히 사용하여야 한다.
- 댓글 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오늘의 TOP 10
- 14천여 품목, 1월 무더기 인하…품목·인하율 아직도 '깜깜이'
- 2이 대통령 "탈모약·비만약 건보급여 가능성 검토하라"
- 3'키트루다' 약가협상 마무리...내달 적응증 급여 확대
- 4신신 물파스, 내년 2월 공급가격 13% 인상
- 5이 대통령 "건보공단 특사경 40명, 비서실이 챙겨 지정하라"
- 6식약처 30명·평가원 177명 신규 허가·심사인력 투입
- 7지씨지놈, 상장 6개월...주주들 투자회수에 오버행 부담↑
- 8한올바이오 '아이메로프루바트' 개발 탄력…아시아 임상 확대
- 9"플랫폼 도매겸영 혁신 아냐" 피켓 든 보건의료시민단체
- 10복지부 "의대정원·지역의사제·공공의대 기반 지필공의료 강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