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견 제약사, 대구첨복단지와 잇단 제휴
- 가인호
- 2014-12-16 06:14:52
-
가
- 가
- 가
- 가
- 가
- 가
- 한림-대우제약 이어 한국파마-동성제약 합류, 신약 공동 개발
- AD
- 1월 4주차 지역별 매출 트렌드 분석이 필요하다면? 제약산업을 읽는 데이터 플랫폼
- BRPInsight

세제 혜택과 신약개발 인프라 조성에도 불구하고 접근성이 떨어진다는 이유로 제약기업들이 외면할 것이라는 당초 우려와 달리 서서히 자리를 잡아가고 있는 모습이다.
대구 첨복단지는 지난 2013년 하반기 첫 분양을 시작한 이후 한림제약과 대우제약과 투자유치에 성공한 이후, 최근에는 한국파마와 동성제약 등과 연구소 건립 계약을 체결하는 등 속도를 내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현재 입주를 결정한 의료기기 관련 기업 7곳과 함께 지속적인 투자유치를 통해 기대 이상의 성과를 거두고 있다는 평가다.
15일 대구시와 관련업계에 따르면 대구 첨복단지에 입주를 결정한 제약사는 한림제약, 대우제약, 한국파마, 동성제약 등 4곳으로 파악됐으며, 일부 제약기업과도 투자 유치를 조율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대구 첨복단지에 대한 중견제약사의 관심도가 점점 높아지고 있는 것은 국내 중견제약사를 대상으로 신약개발 등에 필요한 인력과 첨단장비 등을 지원하는 등 글로벌 합성신약 개발지원단지로서 중추적인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는 기대감 때문이다.
특히 신약개발지원센터는 물론, 동물실험과 임상시험신약생산센터 등 제약사들의 연구 활동에 필요한 맞춤형 지원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는 점에서 중견제약사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관측된다.
여기에 대구경북 지역이 6개 의과대학과 약대, 수의대, 치의대를 비롯한 의료인프라가 잘 구축돼 있다는 점에서 경쟁력이 있다는 평가다.다.
실제로 최근 입주 계약을 체결한 한국파마와 동성제약 등은 연구소 건립을 통한 신약개발 공동개발과 지원을 받기로 했다.
동성제약은 16일 대구시와 투자협약을 통해 신약개발연구소를 대구첨단의료복합단지로 유치하고 내년 상반기 중으로 연구소를 착공하기로 했다.
동성측은 대구 첨복단지를 활용해 광역학치료 및 음역학치료(PDT, SDT)를 활용한 항암치료제 개발, 커큐민 성분에 대한 합성, 동물실험 등을 통해 항암치료 영역에서의 혁신신약 개발을 위한 연구활동을 본격적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이날 투자협약식 이후 동성제약측은 첨단의료복합단지와 연구개발 특구 의료R&D지구 현장을 직접 방문해 연구소 신축 부지를 돌아보고 투자 규모를 결정한다는 계획이다.
한국파마도 지난달 30일 대구경북첨단의료진흥재단과 '염증성 장질환 표적치료제 후보물질 개발' 공동연구 협약을 진행했다.
한국파마는 염증성 장질환(IBD: Inflammatory Bowel DIsease)에 대한 연구를 첨복단지 내 신약개발지원센터, 실험동물센터를 이용해 염증성 장질환을 효율적으로 치료하는 경구용 저분자화합물 후보물질을 개발하고 2년 내에 완료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2017년에 비임상시험 완료, 2018년에 임상시험신약생산센터에서 시험약 생산을 통해 임상시험을 시작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신약개발 공동연구이다.
이에앞서 한림제약과 대우제약도 첨복단지와 계약을 통해 연구과제를 진행중에 있다.
이에대해 대구시와 첨복단지측은 센터의 시설 구축과 함께 단지에 입주한 제약사들이 R&D에 필요한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첨단연구장비를 도입하고 있는 점이 차별화라고 강조했다.
윤석균 첨복단지신약개발지원센터장은 "산업화 역량이 부족한 비영리 연구기관이나 상대적으로 영세한 국내 제약기업 및 중소벤처들의 우수한 초기성과물에 생명력을 불어넣을 사업"이라며 "적극적인 지원으로 세계시장에 내놓을 수 있는 신약개발 환경 조성에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첨복단지는 향후 10년 내 글로벌 신약과 첨단의료기기 제품 10개 개발을 목표로 하고 2022년까지 6조 4000억 원의 의료산업 생산증가와 3만 9000명의 고용창출 효과가 발생하는 등 첨복단지가 글로벌 의료 R&D의 허브로 자리 매김한수 있을지 괌심이 모아진댜.
- 익명 댓글
- 실명 댓글
- 댓글 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오늘의 TOP 10
- 1지씨지놈, 상장 첫해 흑자·매출 22%↑...진단 신사업 성장
- 2엑세스바이오, 알에프바이오 인수…570억 투입
- 3[대전 유성] "취약계층 위한 나눔실천…관심·참여 당부"
- 4[부산 서구] 새 회장에 황정 약사 선출..."현안에 총력 대응"
- 5건약 전경림 대표 재신임…수석부대표에 송해진 약사
- 6전남약사회, 최종이사회 열고 내달 총회 안건 심의
- 7[경기 화성] 한약사 문제 해결 촉구...통합돌봄 조직 구성
- 8휴베이스, '개국 비용 설계' 주제로 2026년 HIC 포문
- 9경기도약 감사단 "한약사·기형적 약국 대응에 만전을"
- 10[대구 서구] "창고형약국·한약사 문제 총력 대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