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토피·과민성대장증후군, 한방치료 길 열릴까
- 노병철
- 2018-11-06 06:15:00
-
가
- 가
- 가
- 가
- 가
- 가
- 한의학연구원·사복석 청신한약방 대표 공동연구...SCI급 학회지 소개
- PR
- 전국 지역별 의원·약국 매출&상권&입지를 무료로 검색하세요!!
- 데일리팜맵 바로가기
대구 약령시와 한국한의학연구원 한의기술응용센터는 6일, '자금정의 아토피성 피부질환 치료 가능성에 대한 연구논문'이 SCI급 학회지인 '저널 오브 에드노파마콜로지(Journal of Ethnopharmacology)' 7월호에 게재됐다고 밝혔다.
저널 오브 에드노파마콜로지는 보완통합의학 분야에 상위 20% SCI급 저널로 저널평가지표 수록 사이트 JCR(학술지인용색인)차트 내 27개 중 4위를 기록하는 유력 학회지로 알려져 있다.
논문에 따르면 자금정을 피부각질세포에 투여한 결과 아토피 피부질환에서 발생하는 염증이 최고 50%까지 감소했다.
레트실험을 살펴보면, 아토피를 앓고 있는 실험군에 자금정을 투여한 결과 부종, 홍반, 각질 등의 피부병변이 유의미하게 줄었고 이상증식되는 표피도 회복되는 모습이 관찰됐다. 자금정을 투여한 실험쥐에서 부작용은 나타나지 않아 안전성을 확보한 것으로 전해진다.
자금정은 농약중독 효능연구 실험에서도 독성이 감소되는 양상이 확인돼 농약 급성 및 만성노출 시 해독제로도 활용가능성을 보여줬다.
자금정은 한약 가운데 해독약으로 가장 뛰어나다고 알려져 있는 궁중비방의 전통 한방치료제로 문합, 산자고, 대극, 속수자, 사향 등 5가지 한약재로 제조된다. 자금정은 고가 약재인 사향이 많이 들어가고 제조공정이 까다로우며 효능이 과학적으로 입증돼 있지 않아 그동안 대량 생산이 이뤄지지 못했다.
대구 약령시에 위치한 사복석 청신한약방 대표원장은 15년 전부터 자금정을 연구해 왔으며, 아토피 치료와 해독에 효과가 있음을 다년간의 환자를 통해 경험해 왔다. 이 같은 사복석 대표원장의 경험적 임상을 바탕으로 최근 한국한의학연구원과 함께 효과 입증을 위한 연구에 들어간 것이다.
대구시는 현재 자금정과 같은 고유처방 한약들의 산업화를 위해 국비 연구개발자금을 확보했다.
사복석 대표원장은 1970년에 한약방을 창업해 30년 동안 환자들을 상담하면서 공해에 시달리는 현대인들에게 해독에 큰 도움을 준다는 사실을 경험적으로 확인했다. 이후 각고의 노력 끝에 2004년 자금정을 제조하는데 성공했다.
자금정 효험이 기재된 중요 한방 문헌을 살펴보면 시재백일선방, 동의보감, 방약합편 등 12개 중요 고유처방 해독문에 기록이 돼 있다. 궁중내의원에서 조제해 임금님께 올리면 임금님은 이 약을 신하들에게 나눠 주던 구급상비약으로 널리 사용됐다.
자금정은 잘못된 식생활 환경에서 발병하는 급·만성 원인 불명의 복합적인 만성질환을 비롯해 과음주로 인한 알콜중독, 간손상, 숙취해소, 심혈관 질환, 중풍 전조증, 뇌경색 등 급성기 질환에 특히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인체 내부에 독소가 쌓여서 유발되는 만성 피부질환, 만성 두드러기, 아토피성 피부질환, 약물 오남용으로 인한 약물중독, 미세먼지로 인한 인후염, 성대결절, 쯔쯔가무시병, 독충에 물렸을 때, 의식불명 위급시에도 효능이 있다.
사복석 대표원장은 "대구한의과대학 방제과학 글로벌 연구센터장 김상찬 교수와 간 보호연구·약물의존성 억제연구에 대해 공동연구를 추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는 또 "최근 중국과 일본의 전통 한의약 산업은 수출 주도형 신흥 산업으로 성장하는 반면 우리나라 한방시장은 점차 위축돼 가고 있다. 자금정 개발을 시작으로 한방 생약의 과학화와 대중화의 초석을 만들어 나가갈 것"이라고 말했다.
- 댓글 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오늘의 TOP 10
- 1"어린이 해열제, 복약지도 이것만은 꼭"
- 2대형마트 내 창고형약국, 유통발전법으로 제어 가능할까
- 3약사채용 1위 팜리쿠르트, 약국대상 무료공고 오픈
- 4시총 1조 안착했지만…리브스메드, 혹독한 코스닥 데뷔전
- 5아일리아 8mg 급여 확대…종근당, 의원급 영업 탄력
- 6의대증원 논의 시동..의협 "의사인력 예측 제대로 하라"
- 7인판릭스 등 8개 품목 내년 공급중단...1월 DUR 반영
- 8알테오젠, 첫 전문경영인 체제 가동...창업주는 경영 2선으로
- 9이뮤도·임핀지 약가협상 돌입...엑스포비오 조건부수용 관건
- 10상권·마진 보장…피코이노베이션 약국 파트너스 모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