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업계 "포스트코로나 제1유망산업은 의료"
- 이정환
- 2020-05-13 10:49:06
-
가
- 가
- 가
- 가
- 가
- 가
- 중기부, 492개 스타트업 대상 설문조사
- 코로나 이후 스타트업 긍정 영향 전망 42.5%…부정 영향은 32.3%
- PR
- 전국 지역별 의원·약국 매출&상권&입지를 무료로 검색하세요!!
- 데일리팜맵 바로가기
[데일리팜=이정환 기자] 스타트업들이 진단키트, 방역 마스크, 원격의료 등 의료분야를 코로나19 사태 이후인 '포스트 코로나' 시대 가장 유망한 산업으로 꼽았다.
2순위는 온라인 교육, 돌봄 서비스 등 교육 분야, 3순위는 온라인 신선식품 쇼핑, 구독경제, 무인점포 등 소비 분야로 나타났다.
특히 포스트 코로나 시대가 스타트업 생태계 영향에 긍정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하는 스타트업 비율이 부정 영향을 점치는 비율보다 낮았다.
13일 중소벤처기업부는 '코로나19 이후 스타트업 환경변화 설문조사' 결과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중기부는 창업지원사업에 참여한 492개사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지난 4월 10일부터 30일까지 온라인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코로나19 이후 스타트업 생태계 전개방향과 유망산업 분야 등이 설문내용이다.

스타트업 생태계 변화를 긍정적으로 보는 이유 (복수응답)는 '환경변화로 인한 신규사업·아이템 발굴'(64.6%), '비대면 연계 서비스(홈코노미, 온라인 교육 등) 산업확대'(40.0%), '신규 산업 분야의 정부지원 확대'(39.2%) 순이었다.
코로나19 이후 성장 가능성이 높은 유망분야에 대한 스타트업들의 기대심리를 엿볼수 있는 대목이다.
스타트업 생태계 변화를 부정적으로 보는 이유(복수응답)는 '소비심리 위축으로 인한 매출 감소'(73.0%), '특정 분야의 투자집중으로 인한 투자 감소'(40.0%) 순이었다.
스타트업들도 코로나19에 따른 매출·투자 감소를 위기로 인식한 셈이다.
스타트업들이 선택한 코로나19 이후 유망 산업분야는 1순위가 진단키트, 마스크, 원격의료 등 의료 분야였다.
2순위는 온라인 교육, 돌봄 서비스 등 교육 분야, 3순위는 온라인 신선식품·쇼핑, 구독경제, 무인점포 등 소비 분야로 나타났다.
이외 의견으로 오피스 분야(화상회의/원격근무)와 기반 기술·제품 (컴퓨팅, 클라우드), 액티비티(홈트레이닝) 등의 분야에도 관심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스타트업의 정부에 대한 건의사항은 유망 산업분야 (비대면, 바이오 등)에 대한 특화지원 등 정부지원의 확대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60.9%로 가장 많았으며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기존 정부 지원사업 (R&D, 멘토링, 규제완화 등)확대가 필요하다는 의견 (36.1%)과 비대면 서비스에 대한 대국민 활용 확산 (3.0%) 등도 있었다.
중기부 이순배 창업정책총괄과장은 "코로나19 이후 디지털 경제로의 전환이 가속화되면서 세계적으로 비대면 분야가 유망산업으로 떠오를 것으로 예상된다"며 "정부는 우리나라 비대면 분야 스타트업이 글로벌 시장을 선도할 수 있도록 정책적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 댓글 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오늘의 TOP 10
- 1상장 바이오 추정 순이익 '껑충'...비교군 한미약품 '최다'
- 2고환율에 복잡한 약가인하...사업계획 엄두 못내는 제약사들
- 3완강한 약무정책과장..."플랫폼 도매 허용 동의 힘들어"
- 4"웰컴"...K-약국, 해외관광객 소비건수 1년새 67% 증가
- 5"대통령, 중대사고 엄벌 주문…제약업계도 대비해야"
- 6[2025 결산] 급여재평가 희비...건보재정 적자터널 진입
- 7사노피 '듀피젠트', 아토피피부염 넘어 천식 공략 눈앞
- 8[기자의 눈] ‘깜깜이’ 약가인하 혼란, 언제까지 반복할까
- 9성과 증명한 강원호, 2대주주 등극…유나이티드 영향력 확대
- 10수두백신 2회 접종 개발 본격화…SK바이오, 임상3상 승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