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료약품은 캐시카우"…제약, 해외시장 공략 '올인'
- 가인호
- 2012-10-30 06:44:54
-
가
- 가
- 가
- 가
- 가
- 가
- 약가인하 타격 원료약으로 만회, 수익성 개선 도움
- AD
- 1월 4주차 지역별 매출 트렌드 분석이 필요하다면? 제약산업을 읽는 데이터 플랫폼
- BRPInsight

일괄 약가인하로 매출 타격을 입은 국내 제약사들이 원료의약품 해외 수출에 올인하며 수익성 확보에 나서고 있다.
원료부문은 세계적으로 시장이 급성장하고 있고, 현금유동성 확보와 마진폭이 크다는 점에서 국내 제약사들에게 매력적인 분야로 인식되고 있다.
30일 관련업계와 증권가에 따르면 중상위제약사들이 원료의약품 해외시장 공략에 적극 나서고 있는 등 입지강화에 주력하고 있다.
상위제약사 연구개발자는 "완제의약품이 어음 개념이라면 원료의약품은 현금으로 인식되고 있다"며 "회사 경영을 유지하고 투자를 하기 위한 중요한 창구역할을 하는 것이 원료"라고 말했다.
이처럼 원료의약품이 일괄 인하시대에 새로운 수익창출로 인식되면서 국내사들의 시장공략은 이어지고 있다.
현재 원료부문에 강점을 지니고 있는 상위사는 유한양행과 동아제약.
유한양행은 올해 에이즈치료 원료의약품 신규 매출이 400억원대를 기록하는 등 매출액 200 억원 이상 순증효과를 가져온 것으로 나타났다.
내년에도 추가 수출계약 가능하다는 것이 증권가의 분석이다.

유한양행이 원료부문에 강점을 지니고 있는 이유는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하고 있는 인도 제약사들이 공략하지 못한 '신약 API시장'에 2000년대 초부터 진입해 글로벌 제약사들과 성공적인 파트너십을 유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항바이러스 제제 공정기술력 확보 등 보유 기술과 파이프라인 기밀 보안유지가 강해 글로벌 법인들에게 신뢰도를 구축한 덕분에 승승장구 할 수 있었다는 분석이다.
실제로 유한측은 API사업과 관련 현재 7개 글로벌 제약사와 15개의 후기 임상프로젝트가 진행 중이다.
이런 흐름이라면 2016년까지 연평균 25%의 매출성장이 기대된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관측이다.
동아제약도 완제약과 함께 원료부문 해외시장 공략에 적극 나서고 있다. 특히 올해 원료의약품 '아토르바스타틴' 일본시장 진출이 호재를 맞이하는 등 올해 상반기 수출액만 전년동기 대비 79%나 성장했다. 내년에도 기존 제품 수출확대와 의약품원료 수출 증가가 지속될 가능성이 높아 상승세가 예상된다.
이밖에 동아측은 그로트로핀, 류코스팀 등 바이오제품 수출 증가와 싸이크로세린 등 결핵제제, 자이데나 수출 등 해외시장 공략이 이어지고 있다.
제일약품도 최근 원료의약품 일본시장 진출로 상당한 수혜를 입었다는 설명이다.
중견제약사 중에서는 코오롱생명과학이 돋보인다.
코오롱생명과학은 일본 제네릭 API 수출 1위 업체로 부상하면서 내년에도 실적 상승은 이어질 것이라는 것이 관련업계의 분석이다.
실제로 코오롱은 일본시장의 높은 진입장벽을 뚫고 가시적인 성과를 낸 해외업체가 많지 않아, 향후 API 아웃소싱 시장성장의 수혜가 전망된다.
이같은 성장세가 이어질 경우 코오롱생과측은 대규모 API 설비증설(2013년 완료)과 포트폴리오 다각화로 2016년까지 전체 영업이익이 연평균 44% 성장할 것으로 관측된다.
이와관련 전문가들은 국내제약사들이 원료부문에 눈을 돌려야 한다고 주문하고 있다.
실제로 123조원대에 이르는 세계 API 시장은 올해부터 2015년까지 연평균 4% 성장이 예상되는 등 국내사들의 향후 신성장 동력으로 인식되고 있다.
특히 API 아웃소싱시장이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다는 점은 국내사들에게 또 다른 기회가 될 것이라는 분석이다.
업계 관계자는 "약가인하로 이익률이 급격히 하락하고 있는 현 시점에서 단기간내에 기대해 볼 수 있는 분야가 원료의약품 수출"이라며 "내년부터 주요 제약사들이 원료시장에 집중 투자할 것이 유력하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
"글로벌 목말라"…국내사 31곳 스페인서 '구슬땀'
2012-10-15 06:45
- 익명 댓글
- 실명 댓글
- 댓글 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오늘의 TOP 10
- 1대량구매 유도...창고형약국, 조제용일반약 판매 도마위
- 2알지노믹스, 주식 24% 락업 해제…오버행 주의보
- 3약국 직원 고용만 잘 해도 세금공제 혜택 '쏠쏠'
- 4이유있는 수급불안 장기화...'이모튼' 처방액 신기록 행진
- 5개설거부 처분 받은 층약국, 1심 패소 2심 승소
- 6이연제약 파트너, 420억 투자 유치…유전자치료제 개발 가속
- 7HLB "이뮤노믹 삼중음성유방암 항암 백신 미국 1상 승인"
- 8SK바이오사이언스, 3772억 투자 송도 R&PD 가동
- 9JW중외제약, 탈모치료제 ‘JW0061’ 미국 특허 등록
- 10한국규제과학센터, 3기 센터장 공개 모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