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싹둑싹둑'…골방서 하던 한약재 작두질은 옛말
- 최봉영
- 2014-05-30 06:14:59
-
가
- 가
- 가
- 가
- 가
- 가
- 내년부터 한약GMP 의무화…안전관리 강화
- PR
- 전국 지역별 의원·약국 매출&상권&입지를 무료로 검색하세요!!
- 데일리팜맵 바로가기
[업체탐방] = 식약처 한약재 업소 GMP
드라마 허준에서도 자주 보았듯 한약재 하고 물음표를 달면 금세 방 한켠서 작두질하는 모습이 떠오를 것이다.
과거에도 그래왔고 현재도 많은 영세업체들이 이 같은 방식을 고수하고 있는 탓이다.
하지만 미래의 모습은 달라질 것이다. 내년부터 한약재에도 GMP가 도입된다.
지난 15일 식약처는 이런 변화를 눈으로 확인하기 위해 한의사협회, 한약사회 등과 함께 안동에 위치한 한약재GMP 업소 '글로벌허브'를 탐방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시설을 둘러본 이들은 두 손을 치켜들었다.
이를 계기로 과거보다 많이 위축된 한약산업에 대한 부흥까지도 기대하는 눈치였다.
GMP 시설·장비에 136억원 투자
지난 15일 오후 두 시간 가량 진행된 팀방에는 식약처 한약정책과 좌정호 과장·김상현 사무관, 한의사협회 김봉수 약무이사·김동현 약무팀장, 한약사회 최승한 감사 등이 참여했다.
시설, 장비, 대지 등에 총 136억원이 투자됐다. 특히 한약재 전처리 가공장비, 검사장비 등을 도입하는 데 약 27억원이 들었다.
시설은 하역장, 세척실, 건조실, 훈증기, 자동포장기 등을 갖추고 있었다.
한약재에 필요한 GMP 시설에다가 시험분석실까지 갖추고 있는 몇 개 안 되는 업체 중 하나. 식약처가 처음 진행하는 탐방에서 이 업체를 선정한 이유이기도 하다.

회사에 대한 짧은 소개가 이어진 뒤 곧바로 제조시설을 탐방했다.
우선 제조시설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신발에 방진캡을 씌워야 했다. 또 제조시설 방마다 먼지가 유입되는 것을 막기 위해 에어커튼이 설치돼 있었다.
우선 하역장을 시작으로 세척실, 건조실, 저장고, 자동포장시설 등을 견학했다.
한약재 공장이라 특유의 한약재 냄새가 났으나 시설은 깨끗하게 관리되고 있었다.
한약재를 선별하는 작업은 일차적으로 기계에 의해 이뤄지고 있지만 머리카락을 비롯한 다른 이물질은 기계 선별이 어려워 수작업이 병행하고 있었다.
세척이나 건조, 절단, 포장 등은 모두 자동화 공정으로 진행됐다.
합성의약품 제조시설보다 규모가 작고 제조과정은 단순했으나 시설을 구축한 모습은 비슷했다.
한약재 GMP에 만족…정부에서도 엄격한 관리 요구
한의사협회 김봉수 약무이사는 "일본, 중국 등의 한약재 제조시설도 가 봤지만 시설은 한국이 제일 잘 갖춰진 것 같다"며 칭찬의 말을 아끼지 않았다.
이어 "현재 한약시장이 침체돼 있는 데 한방GMP로 수준을 발전시키면 잃었던 국민신뢰도 회복돼 한방산업 활성화의 계기가 될 것 같다"고 말했다.

한약사회 최승한 감사는 "국민들도 눈높이가 올라가는데 한방산업은 변화를 따라가지 못해 산업이 위축됐다"며 "GMP 제도를 통해 한약재 관리가 선진화되고 산업도 활성화되길 기대한다"고 소감을 전했다.
기업도 한약재GMP 의무화에 대한 기대감이 컸다.
남종태 대표이사는 "한약재GMP를 위해서는 비용이 10~20% 가량 추가로 소요된다"고 말했다.
구매단계부터 출하까지 엄격한 관리가 이뤄져 품질검사 등의 추가 비용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남 대표는 "아직도 많은 영세 업체들이 규정을 어기며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며 "우수한 제품을 생산하는 업체를 보호하기 위해서라도 식약처는 단속을 엄격하게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 익명 댓글
- 실명 댓글
- 댓글 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오늘의 TOP 10
- 1"한땐 장려했는데"...벼랑 끝 내몰리는 제약사 위수탁 사업
- 2"2030년까지 FDA 직접 허가 국산신약 창출"
- 3"2030년 매출 5천억 목표"...안국약품의 변신과 자신감
- 4대량구매 유도...창고형약국, 조제용일반약 판매 도마위
- 5제약바이오협 차기 이사장에 권기범 동국제약 회장 유력
- 6흡수율 한계 극복…팜뉴트리션, '아쿠아셀CoQ10' 출시
- 7로수젯 저용량 내년 9월 재심사 종료…제네릭 개발 시작
- 8국가공인 전문약사 1천명 돌파…'노인' 분야 가장 많아
- 9승계 마무리된 동화약품, 윤인호 체제의 3가지 과제
- 10[데스크시선] 약업계 행사서 드러난 오너 2~3세의 위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