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제약 등 제약·바이오 18곳, 하반기 신규상장 도전
- 이석준
- 2018-06-27 12:20:32
-
가
- 가
- 가
- 가
- 가
- 가
- 기업공개 본격화, 올릭스·아이큐어 스타트...바이오솔루션·툴젠 등 3번째 도전
- AD
- 1월 1주차 지역별 매출 트렌드 분석이 필요하다면? 제약산업을 읽는 데이터 플랫폼
- BRPInsight
하반기 제약바이오 기업의 상장 도전이 줄을 잇는다. 올릭스, 아이큐어 등은 기업공개(IPO) 초읽기에 들어갔고 툴젠, 바이오솔루션 등은 코스닥 입성 삼수에 도전한다.
27일 업계에 따르면, 7월 16일(예정) 올릭스 및 아이큐어 등을 시작으로 하반기 바이오벤처의 IPO(Initial Public Offering, 신규 상장)가 잇따를 예정이다. 대부분 기술성 평가를 통해 상장에 도전한다. 하반기 상장에 도전하는 제약바이오 기업은 18곳에 달한다.

올릭스는 7월 16일 코스닥 상장 예정이다. 상처가 난 곳을 섬유화(흉터 형성)하는 결합조직 성장인자(CTGF, Connective Tissue Growth Factor) 유전자를 억제하는 siRNA를 비대흉터, 황반변성 등의 치료제로 개발 중이다. 올릭스의 공모 희망가는 2만6000원에서 3만원이다. 공모금액은 밴드 하단 기준 312억원이다.
아이큐어도 올릭스와 같은 날 코스닥 입성이 예고됐다. 약물전달시스템(DDS, Drug Delivery System) 중 경피 약품전달시스템 (TDDS, Transdermal Drug Delivery System)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2010년 특허 만료된 에자이 치매 치료제 도네페질(상품명 아리셉트)을 패취제로 개발중이다. 현재 다국가 3상 중이다.
바이오솔루션과 툴젠은 3수에 도전한다.
바이오솔루션은 기술성 평가를 거쳐 최근 두 번의 실패 끝에 최근 상장예비심사를 통과했다. 자가 골관절염 세포치료제 '카티라이프'는 지난해 보건복지부와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을 통해 보건 신기술로 인증된 제품이다. 올해 조건부 품목허가를 받아 국내 출시를 계획 중이다. 미국 특허등록도 완료된 상태다.
툴젠은 8월 중 코스닥 이전 상장을 재신청할 예정이다. 일정대로라면 내년초 코스닥 이전 상장을 바라볼 수 있다. 세포 내 유전정보를 바꾸는 3세대 유전자 가위 CRISP Cas9 관련 특허를 한국, 호주, 독일에서 완료했다.
기술성 평가를 통과한 노브메타파마(8월 이전 상장 예정), 옵티팜(6월 코스닥 상장예비심사 청구), 싸이토젠(5월 예비심사 승인 지연 통보), 유틸렉스(5월 기평 통과), 티앤알바이오팹(6월 기평 통과) 등도 코스닥 입성을 노리고 있다.
파멥신, 지노믹트리, 셀리버리, 올리패스 등은 하반기 기술성 평가를 신청한다. 젠바디와 레이도 내년 상장이 목표다.
- 익명 댓글
- 실명 댓글
- 댓글 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