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건 왜지? 성분명에 감춰진 바이오약품 임상기전
- 노병철
- 2017-07-20 06:14:56
-
가
- 가
- 가
- 가
- 가
- 가
- 다이제스트 복약지도 | 단일클론항체
- PR
- 약국경영 스트레스 팡팡!! 약사님, 매월 쏟아지는 1000만원 상품에 도전하세요!
- 팜스타클럽
[오프닝멘트] 시청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약국에서 쉽고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는 '다이제스트 복약지도'입니다.
최근 오리지널 바이오의약품과 바이오시밀러·베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바이오의약품은 기존 약물의 한계를 뛰어넘는 효능을 보이고 있고, 그 종류도 많습니다.
이번 시간은 바이오의약품을 쉽게 구분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약물 이름 끝자리로 구분하는 방법 ◆ ***닙(nib)으로 끝나는 의약품과 ***맙(mab)으로 끝나는 의약품이 있습니다. ◆ ***닙(nib)은 Tyrosine Kinase Inhibitor입니다. 백혈병 치료제 글리벡(Imatinib)이 대표적이고요. 세포성장에 관여하는 수용체를 차단하여 과도한 암 증식 등을 막아줍니다. ◆ ***맙(mab)은 단일클론항체 의약품입니다. 류마티스 관절약 휴미라(Adalimumab) 주사가 대표적이고요. 면역을 억제하여 과도한 염증 및 세포손상을 막아줍니다. ◆ 이렇게 끝자리만 봐도 반 정도 구분 가능해집니다. ◆ 참고로 ***mib은 proteasome inhibitor이고 ***rolimus는 mTOR inhibitor이고 ***domide는 immunomodulator입니다. 모두 항암제로 사용하는 약물입니다.
단일클론항체 의약품 개별 특성을 구분하는 방법 ◆ 약물 이름 중간에 두 가지 힌트가 숨어 있습니다. ◆ **표적부위+항체소스+mab으로 이름이 지어집니다. ◆ 표적부위는 ci=순환기게에 작용, li=면역계에 작용, os=뼈에 작용, tu=암세포에 작용입니다. ◆ 항체소스는 o=마우스 추출, xi=키메라(쥐-사람) 항체, zu=인간화 항체, u=인간 항체를 의미합니다. ◆ 예를 들어 ***limumab은 *** + li + u + mab 이므로 면역계에 작용하는 인간항체를 사용한 단일클론항체 바이오의약품이라는 뜻입니다.
대표적인 단일클론항체 의약품을 예를 들어 설명해주세요. ◆ Bevacizumab(상품명:아바스틴)은 ci와 zu가 있으므로 순환기계를 표적으로 하는 인간화 항체입니다. 구체적으로는 순환기계의 혈관신생인자인 VEGF-A에 결합하여 암세포에게 혈액 공급을 차단하고요. 대장암이나 (비소세포)폐암에 사용됩니다. ◆ Cetuximab(상품명:어비투스)는 tu와 xi가 있으므로 암세포를 표적으로 하는 키메라 항체입니다. 구체적으로는 상피세포 성장인자 수용체(EGFR)에 결합하여 암 성장과 생존을 유도하는 신호전달을 차단하고요. 결장암이나 두경부암에 사용됩니다. ◆ Trastuzumab(상품명:허셉틴)은 tu와 zu가 있으므로 암세포를 표적으로 하는 인간화 항체입니다. 구체적으로는 유전자 검사에서 HER2가 양성인 경우 암세포 표면에 많이 존재하는 표적 단백질만을 공격하고요. 유방암이나 위암에 사용됩니다. ◆ Rituximab(상품명:맙테라)은 tu와 xi가 있으므로 암세포를 표적으로 하는 키메라 항체입니다. 구체적으로는 B-세포 림프종 등에서 발견되는 CD20을 찾아서 공격하고요. 림프종, 백혈병, 류마티스 관절염, 베게너육아종증 및 현미경적 다발혈관염에 사용됩니다. ◆ Ipilimumab(상품명:여보이)은 li와 u가 있으므로 면역계를 표적으로 하는 인간 항체입니다. 구체적으로는 T세포 표면에 있는 CTLA-4 단백질에 결합하여 T세포가 무력화되는 것을 막고 T세포의 증식을 증가시켜 주고요. 흑색종(피부암), 대장암, 자궁경부암에 사용됩니다.
[클로징멘트] 네, 지금까지 바이오의약품 구분법과 종류 'A to Z' 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오늘 살펴 본 다이제스트 복약지도가 일선 약국에 널리 활용돼 약물 오남용과 부작용을 줄이는 데 큰 역할을 하길 기대해 봅니다. 뉴스마칩니다.
*위 복약지도 설명서는 ‘노인약료 핵심정리’ 저자 엄준철 약사가 FDA 공식 경고문, 인서트 페이퍼와 안전성서한 그리고 다년간의 임상경험을 바탕으로 제작했습니다.
- 댓글 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오늘의 TOP 10
- 1'묻지마 청약' 규제했더니...상장 바이오 공모가 안정·주가↑
- 2"13년 전 악몽 재현되나"…유통·CSO업계 약가개편 촉각
- 3[기자의 눈] 절치부심 K-바이오의 긍정적 시그널
- 4의사 남편은 유령환자 처방, 약사 아내는 약제비 청구
- 5유통협회, 대웅 거점도매 연일 비판…“약사법 위반 소지”
- 6비대면 법제화 결실…성분명·한약사 등 쟁점법 발의
- 7[팜리쿠르트] 삼진제약·HLB·퍼슨 등 부문별 채용
- 8"진성적혈구증가증 치료, 이제는 장기 예후 논할 시점"
- 9약사회, 청년약사들과 타운홀 미팅...무슨 이야기 오갔나
- 10제일약품, ESG 경영 강화…환경·사회 성과 축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