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기사를 찾으시나요?
닫기
2025-12-20 07:23:13 기준
  • #데일리팜
  • 제약
  • #제품
  • 공장
  • 의약품
  • 신약
  • GC
  • #침
  • 국회
  • 진단
팜스터디

日 약국선 어린이 갈근탕, 탈 스트레스 드링크 판매

  • 정혜진
  • 2017-10-10 06:15:00
  • 고객 편의 위해 한발 더 나아간 대표 일본 OTC 5가지 살펴보니

앞서 '어린이를 위한 단 맛 나는 갈근탕'을 소개했습니다. 고객 편의를 생각한 일본의 대표적인 OTC로 말이죠. 오늘은 이 외에도 '우리 강아지를 위한 정제분쇄기', '미세먼지를 막아주는 미스트', '목젖까지 직선으로 분사되는 인후스프레이', '스트레스를 줄여주는 드링크'를 소개합니다.

언뜻 보기에 '이런 제품들이 있나' 싶을 겁니다. 과연 일본 개발자들은 마술사인걸까요? 하지만 우리도 약국에서 '스트레스를 없애줍니다'라며 바로 판매할 수 있는 제품이에요. 일본 의약품 개발자와 마케터들이 어떤 포장으로, 어떤 포지셔닝으로 제품을 판매하는지를 아실 수 있을 겁니다.

저희가 정리한 50여가지 제품 중, 다섯가지 대표적인 고객 편의성 높은 제품들입니다. 왜 우리 고객들이 '어머, 이건 사야해'라며 이 제품들을 구입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1. 소아갈근탕 '칵코토 키즈 갈근탕 KIDS'

칵코토 키즈 갈근탕 KIDS(사진 : 휴베이스 제공)
제품에 표기된 1g 중 갈근탕 엑스 양를 기준으로 환산해서 살펴보면 '갈근탕KIDS'는 동일회사의 갈근탕 제품 양의 1/3이 포함돼 있습니다. 1일에 총 섭취량을 기준으로 보아도 성인의 1/3용량을 섭취하도록 했고요.

부형제로 HPC, 정제당과 황설탕이, HPC는 결합제로 사용한 것으로 보입니다. 국내의 제품들은 유당으로 된 것이 많은데, 유당은 실질적으로 결합제로 보기는 어렵기 때문에 이런 부형제 차이가 제품 형태의 차이를 나타내는 것 같습니다.

(남) 단 맛이 나 아이도 먹을 만 하다. 설탕을 부형제로 썼는데 얼마나 썼을 지가 궁금하다.

(여) 역시 갈근탕에 키즈 전용 제품이 있다는 점이 신기하다. 생약 제품에 대해 소비자들이 거부감을 가지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제품이라면 그런 소비자들도 좀 쉽게 다가갈 수 있을 듯 하다. 일본에는 역시 다양한 한방 과립 제품들이 있다는 게 흥미롭다.

(이) 입자 크기가 작고 고른 모습을 보이는데, 그러면 상대적으로 표면적이 커지기 때문에 쓴 맛이 더 느껴질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생약의 쓴 맛을 최대한 잡아준 것 같다. 참 재미있는 제품이다.

(이·남·여) 무엇보다 생약 제제의 제품 특유의 한계를 뛰어 넘어보고 개선하고자 하는 노력이 돋보입니다. 어린이 전용 제품이 있는 일본 의약품 시장이 재미있고요, 소비자 입장을 고려하고 제품을 출시하는 것이 인상 깊습니다.

어릴 때 비교적 거부감이 적은 갈근탕을 먹어본 소비자는 커서도 갈근탕에 대한 거부감이 적어질 것 같습니다. 생약 제제 시장 확대를 위해서도 좋은 제품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2. 반려동물용 정제 분쇄기(Pill cutter with crusher)

반려동물용 정제 분쇄기
'For healthy and happy pet-life'를 모토로 하는 Fantasy World사는 반려동물 관련 제품 전문 회사의 제품입니다. 사료, 간식부터 각종 반려동물 용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Pill cutter and crusher'는 제품 명칭처럼 반절기 부분과 분쇄기 부분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정제 분쇄기 부분은 알약을 넣고 뚜껑을 돌려 닫으면 압력에 의해 정제가 분쇄되는 원리입니다. 정제 절단기 부분은 우리가 약국에서 사용하는 수동 반절기와 동일한 형태입니다.

이 제품이 반려동물용 정제 절단기 및 분쇄기로 되어 있지만 정제 분쇄 및 절단은 알약을 먹기 어려워하는 소아 혹은 고령 환자가 있는 가정 및 약국에서도 사용이 가능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 동물에게 약을 먹여야 하는 축주 입장에서 본다면, 이런 제품을 사용하지 않아도 잘 먹을 수 있도록 제형이나 제제로 약이 출시 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어렵다는 점, 그 틈새를 잘 파고든 제품이라고 본다. 무엇보다 이런 제품을 동물용품 상점에서 쉽게 구할 수 있다는 점이 신선했다.

(남) 반려동물용 제품이지만 제품의 기재 사항(소아 및 고령자 사용) 처럼 집에서 상비 제품으로 구비하면 좋을 제품으로, 제품 반절 분할 및 분쇄가 모두 가능한 형태다.

(여) 동물용 정제 분쇄기및 절단기로 약국에서 현재 사용되고 있는 반절기와 압력을 통해 약을 분쇄하는 제품이다. 남녀노소가 쉽게 사용 가능하며, 약을 잘 먹으려 하지 않는 반려동물들에게 가정에서 쉽게 약을 먹일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해주었다.

(이·남·여) 반려동물에게 약을 먹여야 하는 고객의 불편함을 잘 집어낸 제품입니다. 약을 삼키기 어려운 동물에게 약을 분쇄하거나, 절단해 먹일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제품 크기를 줄이고, 편의성을 개선한다면 동물약 이외에도 고령의 고객에도 도움이 됨직합니다.

◆3. 꽃가루·PM2.5를 막아주는 알러스크린 이하다 겔/미스트

알러스크린 이하다 겔/미스트
얼굴에 분사하는 입자가 고운 안개 미스트 타입. 천연 온천수를 사용해 여성들이 메이크업 위에 손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얼굴이나 머리카락에 분사하는 용도인데, 미스트를 뿌리거나 젤을 바르면 꽃가루나 미세먼지가 달라붙지 않도록 이온 투명 마스크를 만들어주는 원리입니다.

화장품으로 유명한 시세이도사 제품인데, 역시 화장품으로 허가를 받았습니다. 제품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사용했을 때와 안 했을 때 피부 상태 차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약국은 생소한 제품이지만, 이미 한국 소비자들은 이 제품을 구입해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사용후기가 인터넷에 많이 있고, 유명한 직구사이트에서 한글 설명과 함께 구매대행할 수 있거든요.

우리나라에 제품이 발매 된다면 약국보다 헬스앤뷰티 채널에서 발매가 될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이) 초미세먼지라는 새로운 시장 트렌드에 적합한 제품이다. 유명 화장품 제조사의 제품이 드럭스토어를 유통채널로 해 제품을 유통하고 있다는 것이 인상적이다.

(남) 약국 제품이 '질병 치료'에서 '건강 상태 유지'로 시장 확대가 가능하다는 점을 알려주는 제품이다. 미세먼지 및 알러지에 대한 고객의 관심이 높기 때문에 제품의 성공 가능성이 높다고 본다. 최근 알러지 예방 및 바이러스 예방 개념의 제품들이 출시 (동성, 먼디파마)되고 있으며 우리 시장의 흐름도 같은 방향으로 가고 있기 때문에 더 주목할 만하다.

(여) '이하다(いい肌)'는 일본어로 '좋은 피부'라는 뜻으로 시세이도에서 제조해 화분증(꽃가루 알러지)으로 고생하는 사람을 타겟으로 출시된 듯 하다. 화장을 한 여성들이 사용하면 일반 마스크를 쓰는 것보다 편하게 미세먼지를 차단할 수 있어 여성 선호도가 높다고 한다. 사용해보니 바를 때 질감이 끈적이지 않아 좋았는데, 국내에서 여성들 타겟으로 만든다면 좋을 듯 하다.

(이·남·여) 현실적으로 이런 제품이 우리나라 약국에서 잘 팔리기에는 여러 가지 어려움이 있을 듯 합니다. 헬스케어 트렌드가 치료보다 건강 유지로 변하고 있다는 측면에서 이런 제품이 약국에서 잘 팔려야 한다는 것은 모두 공감하시겠죠.

다만 어떤 방법으로 좋은 제품이 약국에 들어오고 성공적으로 판매가 될 수 있을 지에 대한 방법에 대해서는 모두가 고민해봐야 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4. 피니시코와 인후스프레이

피니시코와 인후스프레이

피니시코와는 포비돈 요오드가 주성분인 인후스프레이입니다. 국내에도 베타딘 인후스프레이가 있으나 직선으로 분사가 가능하도록 설계된 용기가 특징입니다. 제품의 특장점을 소비자가 바로 인식 할 수 있도록 포장용기에 잘 표현한 부분이 인상적입니다.

일본 제품들의 세심함은 제품 상자를 개봉할 때부터 확인할 수 있습니다. 왼쪽 사진처럼 사용 후 마개를 덮어 놓을 것, 등의 주의 사항이 상자 양면에 기재돼있고 보관 비닐에도 마개를 덮어서 보관하라고 표기돼 있습니다. 제품을 열면 분무가 되는 헤드 부분이 90도 간격으로 돌아가게 되어 있고 Off On Off On 의 순서로 작동합니다. 헤드가 Off 위치에 있으면 기기가 잠겨서 분사되지 않습니다.

국내에도 베타딘인후스프레이를 비롯해 동아제약의 거글 스프레이, 태극 제약의 포리비돈 인후스프레이가 동일 성분, 동일 함량 제품입니다. 약사, 소비자 모두 먹는 약을 우선적으로 생각하고 있어 불편한 부위에 즉각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을 사용하는 인식변화가 필요해 보입니다.

(이) 목이 자주 붓는 편이라, 일본 드러그스토에서 몇 번 이런 류 제품을 구입해 사용한 경험이 있다. 한국에는 이런 제품이 없는 줄 알았는데, 막상 찾아보니 비슷한 제품이 있어 놀랐다. 알약보다는 가격이 비싸기 때문에, 내 약국에서는 어떻게 팔 수 있을까에 대한 고민이 되긴 한다. 그러나 약국이 그 어려움을 뛰어넘어야 하는 것 아닌가하는 생각도 든다.

(남) 성분은 포비돈요오드로 베타딘 인후스프레이와 동일하지만 인후염 및 인후통에 사용한다는 주 목적에 맞는 분사 기기의 선택(직분사 데롱)이 인상적이다. 고객이 제품의 특징을 이해하기 쉽도록 제품 포장에 잘 표현하고 있다. 국내 유사한 제품들이 성공하지 못한 이유를 생각해봐야 할 것 같다. 일본에서는 사용 목적에 따른 기기의 적용(구내-미립자 분무형, 인후-직분사형)이 되고 있다는 점에 주목해야 한다.

(여) 우리나라 제품과 다른 점이라면 분사되는 형태다. 이 제품은 작은 노즐이 특징인데, 노즐의 구조가 나선형으로 되어있어, 가느다란 나선형태로 분사돼 조금 먼 거리에서 뿌려도 직선으로 분출돼 환부에 정확히 도달하고 적용된다. 노즐 안에 작은 아이디어를 넣은 것만으로 제품의 사용 편의성을 올린 것이 인상적이다.

(이·남·여) 왜 우리나라 시장은 비슷한 제품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잘 팔지 못하고 있는 이유가 무엇일까 의문이 듭니다. 일본에는 작은 차이이긴 하지만, 나선형 구조로 제품의 가지를 더하려고 하는 제조사가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오픈형 매장의 형태로 용기 있게 제품의 선택권을 고객과 공유하며 충실한 조언자로서 역할하려는 약사라는 전문가가 있기 때문에, 서로 윈윈하는 시장이 만들어진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5.알로파놀 내복액

알로파놀 내복액
젠야쿠공업(全藥工業)의 알로파놀(AROPANOL,아로빠노루)은 스트레스로 인한 긴장, 초조, 불안 증상을 겪는 사람을 위한 제품입니다.

홈페이지 첫 화면에서는 '억간산'에 대해 설명하기보다 스트레스로 인한 긴장, 초조, 불안등 증상을 먼저 설명하고 한방 원리에 따른 제품임을 부연하고 있습니다.

즉각적인 효과를 나타내주는 내복액, 맛과 향에 예민한 고객을 위한 정제, 소아를 위한 과립의 3가지로 제품을 세분해 출시하고 있습니다.

효능/효과를 보니 '중등도의 체질을 가진 사람의 신경질적인 다음의 증상 : 신경증, 불면증, 갱년기 장애, 이갈이, 소아감병(유아의 이상행동, 특히 밤에 울음, 짜증, 경련), 혈도증(血の道症, 월경, 임신, 출산, 산후, 갱년기 등 여성 호르몬의 변화에 따라 나타나는 정신 불안과 초조 등의 정신 신경 증상 및 신체 증상을 의미함)에 효과가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국내 억간산 제품은 억간산가진피반하탕연조엑스로 억간산처방에 진피와 반하가 추가된 처방의 제품이 한풍제약에서 생산/판매되고 있습니다.

(이) 고객의 불편한 증상인 스트레스로 인한 긴장, 초조,불안을 중심으로해서 포지셔닝을 새로 정의했다. 현실적으로 완전히 새로운 의약품을 출시하기는 어렵다는 점에서 기존에 있던 제품을 현재의 고객의 증상에 맞는 새로운 가치를 찾아보는 방법도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다. 쓴 맛을 싫어하는 고객을 위한 다양한 제형을 출시했다는 것이 인상적이다.

(남) 억간산 처방 적용점을 고객 중심으로 해석한 제품이다. 다양한 제형을 출시(액체, 정제, 산제)하여 다양한 상황에서 고객이 선택이 가능하도록 배려하고 있다.

(여) 긴장, 불안감, 짜증등을 잡아 줄 수 있는 제품으로 한국에서는 억간산이라는 제품이 흔하지 않아 생소했다. 한약이 많이 보편화된 일본이라서 가능한 제품인 것 같다.

(이·남·여) 우리나라에도 비슷한 제품이 있지만, 같은 성분을 '스트레스로 인한 긴장, 초조, 불안을 없애준다'고 포지셔닝해 고객 눈길을 끈 점이 인상적입니다. 같은 원료, 동일 제품이라 해도 고객 입장에서 어떻게 제품을 설명하고 포지셔닝할 수 있을까를 고민했다는 점에서 신선했습니다.

댓글을 작성하려면 로그인 해주세요.
  • 댓글 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운영규칙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