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약국, 고객문턱 낮춰…태블릿 PC엔 상담자료 가득
- 정흥준
- 2019-11-19 17:24:39
-
가
- 가
- 가
- 가
- 가
- 가
- [주목!이약국] 강서보건약국 정수연 약사
- 보건소 처방 환자에 직장인까지 내방객 다양해져
- 복약상담용 도표와 약국 인식개선 자료 손수 제작
- PR
- 약국경영 스트레스 팡팡!! 약사님, 매월 쏟아지는 1000만원 상품에 도전하세요!
- 팜스타클럽


서울 강서보건약국은 이름 그대로 강서보건소 인근에 자리를 잡고 있다. 올해 2월 오픈해 1년도 채되지 않은 신설 약국이지만, 카페를 품은 숍인숍 개념의 약국으로 눈길을 끌고 있다.
또한 서른살 약사의 첫 개국인 만큼, 약국 곳곳에는 여러 고민들이 녹아있었다. 정수연 약사(숙명여대·30)를 만나 새로운 시도에 담긴 의미와 가능성에 대한 얘기를 들을 수 있었다.

고민 끝에 숍인숍 개념의 약국을 시작하게 된 데에는 정 약사의 관심사와 도전 의식이 절반씩 뒤섞인 결정이었다.
정 약사는 "약사라는 직능을 잘해야겠다는 생각도 있지만, 한편으론 다채롭게 살고 싶다는 생각도 있었다. 4년간 근무약사를 하면서 제과제빵과 카페 관련 공부를 했었다"며 "가족과 함께 카페를 하기 전엔 하루에도 4~5곳의 카페를 돌아다니며 직접 발로 뛰었다. 지금도 주말이면 카페박람회를 다닌다"고 말했다.
이어 정 약사는 "또한 보건소 앞 약국이다보니 대부분 처방환자들이 노인들이거나 소외계층인 경우가 많다. 약국을 찾는 환자들을 보다 다층화하기 위해서는 숍인숍 약국이 돌파구가 될 수 있겠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정 약사는 "약국은 매일 오는 곳이 아니지만, 커피를 매일 찾는 사람들은 많다. 주변에 삼성서비스센터를 포함해 직원 200명 규모의 회사가 몇군데 있는데, 직장인들이 커피를 마시러 오다보니 약국의 문턱이 자연스레 낮아지는 효과가 있었다"면서 "카페에서 커피를 기다리다가 약을 문의하는 분들도 있고, 의약외품이나 일반약을 구매해가는 분들도 있다. 일부는 검진 기록을 가져와 상담을 받는 분들도 있다"고 했다.
정 약사는 "물론 처음엔 약국이 아닌줄 알고 돌아서 나가는 사람들도 있었다. 초반 적응기간이 필요했다. 그런데 이제는 오히려 신기해하면서 방문하고, 커피향이 나서 좋다고 말하는 사람들도 많다"고 말했다.

올약사업, 방문약료, 세이프약국 사업 등에 참여 경험이 있는 정 약사는 지역사회 안에서 약국과 약사의 역할을 더욱 키우고 싶다는 나름의 목표를 가지고 있었다. 따로 제작한 복약상담용 도표와 약국 인식개선 자료들을 통해 그가 머릿속에서 그리는 약국 약사의 모습을 엿볼 수 있었다.


이어 "태블릿 PC에는 약국 인식 개선을 위한 자료들을 제작해 담았고, 미디어 보드처럼 환자들에게 보여질 수 있도록 비치해뒀다”면서 “앞으로 약국에선 다제약물관리와 노인환자 관리가 점점 더 강화될 것이다. 또한 약국이라는 공간을 넘어서는 역할 확대도 자연스러운 흐름이 되지 않을까 싶다. 나는 그 미래에 대한 준비를 이 약국을 토대로 하나씩 해나가고 싶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
글로벌 상담전문약국을 꿈꾼다…고객 60% 외국인
2019-10-12 06:30:35
-
서점 품은 이색 약국…"좋아서 시작했다 매출도 늘어"
2019-11-02 06:30:41
-
대형병원 문전약국의 변신…밤 10시 연중무휴 운영
2019-10-07 12:20:02
-
만화에서 튀어나온 약국…이십대 약사의 첫 개국스토리
2019-05-27 12:20:12
- 댓글 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오늘의 TOP 10
- 1"근무약사 연봉 1억"...창고형약국, 파격 급여 제시
- 2플랫폼 도매금지법 간담회, 편파운영 논란…"복지부 협박하나"
- 3'마운자로', 당뇨병 급여 적정성 확인…약가협상 시험대
- 4위더스, 장기지속형 탈모 주사제 공장 재조명…주가 급등
- 5경동제약, 100억 EB로 신공장 첫 단추…700억 투자 가속
- 6CMC 역량 강화, 제약·바이오 안보전략 핵심 의제로
- 7"눈 영양제 효과 없다고요? '이것' 확인하셨나요?"
- 8부광약품, 회생절차 유니온제약 인수 추진…"생산능력 확충"
- 9제네릭사, 카나브·듀카브 이어 듀카로 특허공략 정조준
- 10경보제약, ADC 생산 전면에…종근당 신약 속도 붙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