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면엔 통해 매출 500억...약국 건기식 10년 노하우"
- 약국경제팀
- 2021-04-24 15:19:57
-
가
- 가
- 가
- 가
- 가
- 가
- [스마트파마시] 신대근 그린스토어 R&D 연구소장
- 10명의 석박사 인력과 150종 최신 설비 갖춰
- 수면엔·오메가3·루테인 등 효자 품목...후속제품 출시 예정
- PR
- 약국경영 스트레스 팡팡!! 약사님, 매월 쏟아지는 1000만원 상품에 도전하세요!
- 팜스타클럽
[데일리팜]
◆방송: 스마트파마시 ◆진행: 강혜경, 정흥준 기자 ◆영상 편집: 김형민 기자 ◆출연: 신대근 그린스토어 R&D 연구소장
정흥준 기자(이하 정):뭘 그렇게 드세요?
강혜경 기자(이하 강):콜라겐 먹었어요.
정:방송중에 이렇게 드시면 어떻게 해요.
강:요새 먹는 건기식 없어요?
정:저는 유산균이랑 밀크씨슬 먹어요. 얼굴빛이 달라지지 않았나요. 강:조금 더 먹어야 될 거 같아요. 정 기자도 건기식을 챙겨먹을 정도니까 건기식 시장이 많이 커졌을 것 같아요.
정:맞아요. 5조까지 전체 시장이 커졌다고 하는데 앞으로 더 커지지 않을까 생각해요.
강:대기업의 건기식 시장 진출이 약국 시장에도 그린라이트가 되지 않을까요?
정:아무래도 전체 시장이 커지니까 약국 시장의 비중도 커지지 않을까 생각이 든다. 구체적인 분석이나 전망이 필요하니까 전문가 모시고 얘기 들어보도록 하죠.
정: 첫 번째 게스트는 1만 3000개 약국에 건기식을 공급하고 있는 그린스토어입니다. 약국 넘버원 건기식 업체인데요. 올해 10주년을 맞이했다고 하네요.
강: 그린스토어에 누가 나오시는 거죠?
정: 그린스토어 연구소를 총괄책임지고 있는 신대근 소장님 모셨습니다.
신대근 소장(이하 신): 안녕하세요 그린스토어 연구소장 신대근입니다.
정: 약국에서 만나볼 수 있는 제품들이 그곳에서 탄생되는 거죠?
신: 예 지금 약국에 70여종의 제품이 있습니다. 오메가3와 루테인이 많이들 찾는 제품입니다. 또 수면엔 제품이 분말타입으로 출시됐다가, 작년부터는 정제로 출시돼서 많은 분들이 찾고 있는 제품입니다. 정: 작년 그린스토어 매출은 어느정도인가요?
신: 2019년도 매출이 390억이었습니다. 작년에 500억을 달성해서 크게 성장한 해였습니다.
강: 코로나 영향이 있었나요?
신: 코로나 영향도 무시할 수 없지만, 좋은 원료를 선택해서 많은 소비자들이 찾아주지 않았나 싶습니다.
강: 사옥을 짓고 있다고 들었습니다.
신: 고덕 비즈밸리에 사옥을 마련할 계획이고, 2023년 입주 예정입니다.
강: 연구소 별도 분리는 언제 이뤄졌나요?
신: 2014년에 기업부설연구소로 설립돼서 제품개발을 시작했고, 국가 R&D 사업에 꾸준히 참여하며 연구를 시행해오고 있었습니다. 2019년부터 연구인력을 보강하고 최신 장비들을 보강해서 자체 연구를 강화했습니다.
강: 다른 건기식 회사도 R&D연구소를 갖추고 있는 곳이 많나요? 신: 모든 건기식 회사는 아닙니다. 건기식을 넘어서 신규 바이오소재 연구 강화와 희귀질환 치료용 의약소재 개발을 위한, 새로운 기업으로의 도약을 위해 선도적인 투자입니다.
강: 그럼 그린스토어 원년 멤버인가요?
신: 그렇지는 않고 작년부터 합류하게 됐습니다.
정: 그린스토어의 연구시설이나 목표가 마음에 들어서 이쪽으로 오게 된 거라고 한 것인가요?
신: 그린스토어의 장점은 약국을 찾는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판매 현황을 알 수 있고, 개발 원료의 선호도를 알 수 있기 때문에 메리트가 있습니다. 신규 개발 원료에 대해서도 빠른 피드백을 받을 수 있어서 큰 성취감을 직접 느낄 수 있습니다. 그린스토어에 합류하게 된 이유입니다. 강: 연구소 자랑을 좀 해주세요.
신: 우수한 연구인력이 많습니다. 4명의 박사인력과 6명의 석사인력이 천연물소재, 유산균, 효소 등을 이용한 기능적 특성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강: 소장님은 어떤 걸 전공하셨나요.
신: 전 영양생리학을 전공했습니다. 함께 하는 연구원들은 천연물의학, 화학분석, 영양생화학, 유산균학, 대사체학, 효소학 등의 분야 전공자들이 배치돼있습니다.
강: 연구시설 설비도 많이 갖추고 있다고 들었는데 소개를 해주세요.
신: 약 150여종의 최신 설비를 갖추고 있습니다. 건기식의 유통기한을 설정하는 미생물 전반에 대한 실험이 가능한 항온항습기가 있다. 온도와 습도를 설정한 뒤에 품질변화와 미생물의 생육도를 다양하게 분석할 수 있는 장비입니다.
신: 원료에서부터 제품 유통까지 책임을 질 수 있는 제품을 소비자들에게 제공하고자 연구소가 존재하고 있습니다.
강: 제품 하나가 출시되기까지 보통 얼마 간의 시간이 걸리나요?
신: 일반적인 소재는 약 1년에서 2년이 소요된다. 수면엔과 같은 건강기능성 식품으로 인정받는 원료로는 최소 3년에서 최대 5년까지도 시간이 걸립니다.
강: 개별인정형 제품들을 이야기하는 것인가요?
신: 그렇습니다. 식약처에서 인정한 개별인정형 소재라고 합니다.
강: 언제 가장 보람을 느끼고 있나요?
신: 건강한 원료를 소비자들에게 안전하게 공급을 했을 때, 많은 분들이 우리가 개발한 원료를 찾아줬을 때 가장 큰 자부심을 느끼고 있습니다.
정: 작년 매출이 오르면서 수면엔이 역할을 해줬습니다. 뿌듯할 거 같은데요.
신: 단독으로 소재도 개발을 하지만 좋은 원료를 국내외에서 찾고 있습니다. 한국식품연구원에서 개발한 미강추출물이 있고, 이를 이용해서 수면엔이라는 제품을 출시했습니다. 수면으로 고통받는 소비자들에게 유효한 제품이고 많은 소비자들이 제품을 찾아주고 있습니다.
정: 혹시 수면엔 후속 제품들이 기획돼있는게 있나요?
신: 분말 형태로 출시를 했었고, 정제타입으로 작년 말에 출시를 했습니다. 수면중에 일어날 수 있는 뷰티와의 연계성을 고려해 수면중에 피부까지 깨끗하게 도와줄 수 있는 제품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강: 앞으로 계획에 대해 말씀해주세요.
신: 우선 좋은 원료를 소비자들에게 공급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는 연구소가 되도록 노력할뿐만 아니라, 뇌와 장을 기반으로 호르몬을 조절함으로써 수면중에 건강을 회복할 수 있는 제품을 구상하고 있습니다. 모든 연구원들이 전력으로 연구에 임해서 좋은 제품으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관련기사
-
그린스토어, 에스엔디와 새로운 수면 건강 소재 개발
2020-12-07 09:11:50
-
그린스토어 수면엔, '약국에서 효과적인 건기식' 수상
2020-11-25 09:28:29
-
그린스토어 수면엔, 2020 우수브랜드 대상 수상
2020-11-18 10:04:11
- 댓글 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오늘의 TOP 10
- 1상장 바이오 추정 순이익 '껑충'...비교군 한미약품 '최다'
- 2완강한 약무정책과장..."플랫폼 도매 허용 동의 힘들어"
- 3고환율에 복잡한 약가인하...사업계획 엄두 못내는 제약사들
- 4"대통령, 중대사고 엄벌 주문…제약업계도 대비해야"
- 5[기자의 눈] ‘깜깜이’ 약가인하 혼란, 언제까지 반복할까
- 6성과 증명한 강원호, 2대주주 등극…유나이티드 영향력 확대
- 7"웰컴"...K-약국, 해외관광객 소비건수 1년새 67% 증가
- 8수두백신 2회 접종 개발 본격화…SK바이오, 임상3상 승인
- 9[2025 결산] 급여재평가 희비...건보재정 적자터널 진입
- 10사노피 '듀피젠트', 아토피피부염 넘어 천식 공략 눈앞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