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TP까고 약 채우고…'약대생어멍'의 약국 체험기
- 강혜경
- 2022-06-08 15:53:55
-
가
- 가
- 가
- 가
- 가
- 가
- 4살, 6살 딸 키우는 제주대 약대 4학년 강규연씨
- "서울서 기자 생활...경단녀 시절 고향 제주에 약대 생겨 지원"
- "약국 체험 통해 몰랐던 것 배우고 약사직업 진지하게 고민"
- PR
- 약국경영 스트레스 팡팡!! 약사님, 매월 쏟아지는 1000만원 상품에 도전하세요!
- 팜스타클럽

제주대 약대 4학년에 재학 중인 강규연 씨(35)은 늦깎이 약대생이다. 4살, 6살 두 딸을 키우는 스스로를 약대생 어머니인 '약대생 어멍'이라고 지칭한다.
약대생 어멍이 되기 전까지 그의 꿈은 저널리스트였다. 대학에서 지구과학과 시각디자인을 복수 전공한 그는 그래픽 기자와 편집 기자로 일했었다. 하지만 타향살이에 지치고 아이를 낳아 기르면서 경단녀가 되고 말았다.
둘째 임신 8개월이던 2019년 3월 그는 제주대에 약대가 생긴다는 소식에 바로 편입을 준비했고 덕분에 고향에 정착해 가족들과 함께할 수 있게 됐다.
그에게 약대 진학은 꿈만 같은 일이었다. 학생일 때는 알지 못했던 '학생의 기쁨'을 늦깎이 약대생이 돼서야 깨닫게 되었고, 안정적이고 능력 있는 약사어멍이 될 수 있을 것이란 기대감에 하루하루 벅찼었다. 하지만 한편으로는 최근 약업계 이슈들과 기성 약사 선배들을 보면서 '옳은 선택을 했던 걸까'라는 생각을 떨쳐낼 수 없었다는 게 그의 설명이다.

제주대 약대에 출강해 학생들에게 인생약국 만들기 수업을 했던 오원식 약사는 본인의 개국 스토리와 실패담을 가감 없이 소개했다. 또 현재 번영약국 개국을 준비하던 전 과정을 학생들과 공유하고, 나만의 약국을 구상하도록 하는 과제를 냈다. 막연했던 꿈을 구체화할 수 있는 첫 기회였다.
이걸 계기로 오 약사는 약국에 '매니저 인턴십' 프로그램을 기획하게 됐고, 지원을 받아 올해 4월부터 첫 인턴십 학생을 받게 됐다. 학생들이 약국에 와 실무실습을 배우고 가는 프리셉터 교육과 닮은 점도 있었지만 오 약사는 학생들이 약국 약사를 보다 잘 이해할 수 있도록 가급적 약국 내에서 일어나는 A to Z를 가르치고 있다. 3개월 간 매주 토요일 오전 8시30분부터 12시30분까지 4시간 가량 직접, 또는 어깨 너머로 약국을 체험하게 되는 것이다. 인턴십이지만 급여도 물론 지급된다.

6월 8일 기준으로 벌써 9번의 인턴십이 진행됐고, 강규연 학생은 블로그를 통해 그날 그날의 실습 일지와 아쉬웠던 점, 개선할 점 등을 기록하고 있다.
처음에는 뭘 해야 할 지 몰라 막막하기만 하던 약국 업무도 9번의 수업을 통해 이제는 익숙해진 부분도 있다. 약국을 운영한다고 했을 때 청소에 대한, 약 정리에 대한 순서와 루틴을 익히게 되고, 약 진열이나 장기, 특수 처방 등 다소 섬세한 부분까지도 인턴십을 통해 배우고 있다.
"약국에 오지 않았더라면 미처 몰랐을 부분이고, 약국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여러 상황에서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약을 팔건 팔지 않건 내담자에게 도움을 주는 것이 얼마나 어렵고 끊임없는 공부가 필요한 것인지 깨닫게 됐어요."

"약대생 어멍의 꿈을 이뤘으니, 이제는 꿈이 있고, 능력 있는 약사어멍이 되는 게 목표예요. 또 나이가 들면서 지혜로운 약사할망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그 너머의 여정까지도 블로그를 통해 공유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관련기사
-
약대생이 꿈꾸는 나만의 약국은?…톡톡튀는 아이디어
2021-10-27 12:17:44
- 댓글 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오늘의 TOP 10
- 1"1원 인하 품목 수두룩"…약가인하 리스트 보니 '한숨만'
- 2다케다, 보신티 재허가…종근당, TZD+SGLT2 승인
- 3"마트형약국도 위협적"...도넘은 판촉에 약사들 부글부글
- 4케이캡, 물질특허 방어...제네릭, 펠루비·듀카브 분쟁 승전보
- 5대체조제 통보 시스템, 전담조직 구축...내년 1월 임시오픈
- 6알지노믹스 '따따블' 뒤엔 확약 방패…해제 땐 양날의 검
- 7트루셋 재심사 만료에 본격 경쟁...후발약 '로디엔셋' 등재
- 84천품목 약가인하에도 수급불안 3개 품목은 약가가산
- 9삼성바이오, 미 공장 4천억에 인수...첫 해외 거점 확보
- 10대웅, 업계 최초 블록형 거점도매 도입…의약품 품절 잡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