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연 중, 커피·탄산음료 독…뇌전증 환자 주의
- 노병철
- 2017-01-25 06:14:58
-
가
- 가
- 가
- 가
- 가
- 가
- [다이제스트 복약지도] 금연보조제
- PR
- 약국경영 스트레스 팡팡!! 약사님, 매월 쏟아지는 1000만원 상품에 도전하세요!
- 팜스타클럽
[오프닝멘트] 시청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약국에서 쉽고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는 '다이제스트 복약지도'입니다. 이번 시간은 금연보조제의 올바른 복약지도 설명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금연보조 약물은 크게 니코틴대체요법(NRT/니코틴껌, 니코틴패취), 부프로피온(웰부트린), 바레니클린(챔픽스)이 있습니다.
보건복지부 통계에 따른 금연 성공률은 각각 니코틴대체요법 23.4%, 부프로피온 22.6%, 바레니클린 33.5%인데요, 복용 방법과 핵심 주의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니코틴껌 사용법 및 주의사항 ◆ 담배 하루 25개비 이하 흡연자는 2mg껌을 첫 6주간 1~2시간마다 씹습니다. 그 후 3주간 2~4시간 간격, 그 후 4~8시간 간격입니다. 하루 최대 15개 이내이고 최장 12주간 사용합니다. ◆ 1~2시간 간격으로 씹지 않고 어쩌다가 씹으면서 ‘효과 없다고’ 실패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 껌 한 개를 30분 동안 씹습니다. 천천히 씹다가 강한 맛이나 얼얼한 느낌이 느껴질 때 한쪽 볼에 가만히 두어 니코틴이 흡수되도록 합니다. 이렇게 잠시 쉬다가 다시 씹고 멈추기를 반복합니다. ◆ 껌을 씹기 15분전에 물을 제외하고 아무것도 먹어선 안 됩니다. 커피, 주스, 탄산음료 등은 니코틴의 구강 내 흡수를 방해합니다.
니코틴패취 사용법 및 주의사항 ◆ 하루 20개비 이하 흡연자는 첫 8주간 중간 단계 패취를 붙이고 이후 4주동안 약한 단계 패취를 붙입니다. 제품마다 함량이 약간씩 다르고 24시간제제 16시간제제가 있습니다. ◆ 금연을 시작하는 날부터 붙입니다. ◆ 일어나자마자 붙이고 불면증 부작용을 방지하기위해 잠자기 직전에 떼어냅니다. ◆ 매일 붙이는 위치를 바꾸어 주고 붙인 부위에 홍반, 가려움 같은 피부자극이 있으면 피부질환 연고를 발라주어도 좋습니다. ◆ 청소년과 임산부는 일반적으로 사용하지 않습니다.
부프로피온 복용법 및 주의사항 ◆ 금연 시작하는 날, 2주일 전부터 복용을 시작합니다. ◆ 6일간 150mg 아침에 1번복용하고 그 후부터 최소 8시간 간격으로 하루 2번 복용합니다. ◆ 부프로피온은 니코틴껌이나 패취와 동시에 사용해도 됩니다. ◆ 뇌전증 병력이 있던 사람이나 트럭, 버스, 항공기 등 직업적으로 운전을 하는 사람은 복용하지 않는 편이 좋습니다. 정신적인 문제로 사고발생 위험이 높아집니다. ◆ 가장 흔한 부작용은 구강건조와 불면증인데 몇 주가 지나면 서서히 없어집니다. ◆ 주변사람으로부터 당신이 적대적이거나 우울해하거나 행동의 변화가 있다고 말을 한다면 약물 복용중단을 위해 의사, 약사와 상의하셔야 합니다.
바레니클린 복용법 및 주의사항 ◆ 금연 시작하는 날, 1주일 전부터 복용을 시작합니다. ◆ 3일간 0.5mg 하루1번, 그 후 4일간 0.5mg 하루2번, 8일째부터 1mg 하루 2번 복용합니다. ◆ 구역질 부작용을 줄이기 위해 식사직후 물 한잔 가득 복용합니다. ◆ 하루2번 먹을 때 두 번째 약은 불면 부작용을 줄이기 위해 잠자기 전이 아닌 저녁식사 때 복용합니다. ◆ 우울증 병력이 있던 사람이나 트럭, 버스, 항공기 등 직업적으로 운전을 하는 사람은 복용하지 않는 편이 좋습니다. 정신적인 문제로 사고발생 위험이 높아집니다. ◆ 피부발진 같은 알레르기 부작용이 나타나거나 주변사람으로부터 당신이 적대적이거나 우울해하거나 행동의 변화가 있다고 말을 한다면 약물 복용중단을 위해 의사, 약사와 상의하셔야 합니다.
[클로징멘트] 네, 지금까지 약국에서 활용할 수 있는 금연보조제 복약지도 'A to Z' 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오늘 살펴 본 다이제스트 복약지도가 일선 약국에 널리 활용돼 약물 오남용과 부작용을 줄이는 데 큰 역할을 하길 기대해 봅니다. 뉴스마칩니다.
*위 복약지도 설명서는 군포시 편한약국 엄준철 약사가 FDA 공식 경고문, 인서트 페이퍼와 안전성서한 그리고 다년간의 임상경험을 바탕으로 제작했습니다.
*아울러 스탠딩 리포팅 중 기자의 약사 가운 착의는 실제 복약지도 현장의 이해와 상황을 극대화하기 위한 것임을 밝힙니다.
- 댓글 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오늘의 TOP 10
- 1토시닙정 54.3% 최대 인하폭…애엽제제 74품목 14%↓
- 2약가개편 충격파…창고형약국 범람...비만약 열풍
- 3약가 개편, 후발주자 진입 봉쇄…독과점·공급난 심화 우려
- 4급여 생존의 대가...애엽 위염약 약가인하 손실 연 150억
- 5개설허가 7개월 만에 제1호 창고형약국 개설자 변경
- 6공직약사 면허수당 100% 인상...내년부터 월 14만원
- 7엄격한 검증과 심사기간 단축...달라진 바이오 IPO 생태계
- 8[2025 10대뉴스] ①약가제도 대수술…제약업계 후폭풍
- 9비베그론 성분 급여 도전...베타미가 제품들과 경쟁 예고
- 10부광, 유니온제약 인수…공장은 얻었지만 부채는 부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