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국 골칫거리 보험약가 차액계산 간단 해결
- 강신국
- 2006-12-16 06:53:33
-
가
- 가
- 가
- 가
- 가
- 가
- 청구SW로 손쉽게...무료SW '알리미팜' 활용 권장
- PR
- 약사님을 위한 정보 큐레이션! 약국템 브리핑 팜노트 '감기약' 편+이달의 신제품 정보
- 팜스타클럽
경기 성남에서 복정약국을 운영하는 김현익 약사는 내년 1월1일부터 약가가 인하되는 1397품목에 대한 약가차액 계산에 분주하다.
약가차액을 계산해 보니 419만5,351원에 달했다. 이달까지 차액을 보상받지 못하면 고스란히 약국의 손실로 남게 된다.
김 약사는 약국에서 사용하는 PM2000에 무료 프로그램을 탑재, 약국에서 보유하고 있는 약가인하 품목과 인하액을 계산, 정확하게 차액을 알아냈다.
일선 약사들이 약가가 인하되는 품목에 대한 적절한 대처를 하지 못해 전전긍긍하고 있지만 기존에 사용 중인 청구 프로그램을 활용하면 간단하게 약가인하 조치에 대응할 수 있다.
대표적인 약국청구 프로그램인 PM2000과 @Pharm사용자라면 약가 인하 품목에 대한 리스트를 뽑을 수 있다.
먼저 PM2000을 사용하는 약국은 '알리미팜'(www.msgcall.com)이라는 무료프로그램을 사용하면 인하되는 제품뿐만 아니라 차액, 재고량, 차액합계까지 확인할 수 있어 편리하다.

@PHARM의 경우 처방조제 화면 맨 위 메뉴 약품·재고관리→적용일자별 약품변경현황→사용자등록약품→적용일자(07년1월1일)→검색한 후 해당약국에서 사용하는 약 중에 변경 약품 리스트를 살펴보면 된다. 단 변경되는 약가만 나오기 때문에 차액은 별도로 계산해야 한다.
IT전문가인 김현익 약사는 "약가차액을 파악하려면 일일이 수작업을 해야 하는 게 약국가의 현실"이라며 "청구 프로그램을 활용하면 간편하게 조회가 가능하다"고 말했다.
김 약사는 "그러나 몇몇 프로그램에서는 이런 기능이 지원이 되지 않아 많은 약사들이 불편함을 겪고 있다"며 "특히 업체에서 사용법을 제대로 홍보하지 않아 기능을 잘 모르는 경우도 많다"고 지적했다.
김 약사는 "보상 문제는 차치하더라도 실제 약국입장에서 약국의 어떤 제품이 인하되고 또 그 품목이 얼마만큼 인하 되는지조차 파악이 안 되는 경우가 허다하다"고 말했다.
- 익명 댓글
- 실명 댓글
- 댓글 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오늘의 TOP 10
- 1"주간 조제하고 야간청구?"…약국 착오청구 자율점검
- 2GLP-1 비만약 인기에 '미그리톨' 재조명…허가 잇따라
- 37년간 숨었던 면대약국 운영자 장기 추적 끝에 덜미
- 4이번엔 서울 중랑구...320평 창고형 약국 개설 준비
- 5새내기 약사 1800여명 배출 예상…인력수급 숨통트이나
- 6연속혈당측정기 비중 40%대 진입…국내 경쟁 재편 불가피
- 7강황추출물 등 건기식 원료 9종 올해 재평가 착수
- 8'물질 도입→플랫폼 축적'...유한, R&D 전략 개편한 이유
- 9"합격을 기원합니다" 대구도 뜨거운 약사국시 응원전
- 10다국적사, 이중항체 도입 활발…소세포폐암서 경쟁 예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