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고혈압 약물치료 필요할 가능성 높여
- 윤의경
- 2007-08-28 06:52:09
-
가
- 가
- 가
- 가
- 가
- 가
- 매일 2-3잔 마시면 고혈압 인한 약물치료 위험 29% 상승
- PR
- 전국 지역별 의원·약국 매출&상권&입지를 무료로 검색하세요!!
- 데일리팜맵 바로가기
매일 커피를 마시면 고혈압으로 인해 약물치료를 받을 위험을 높인다는 장기간 연구결과가 American Journal of Clinical Nutrition에 발표됐다.
핀란드 헬싱키의 국립보건연구소의 갱 후 박사와 연구진은 고혈압, 관상동맥질환, 뇌졸중 등으로 약물치료를 받은 전력이 없는 25-64세의 핀란드인 2만5천명 가량을 대상으로 평균 13.2년간 고혈압 발병에 대해 추적조사했다.
그 결과 이중 2천5백여명이 그 기간 동안 고혈압으로 인해 약물복용을 시작했는데 고혈압으로 약물치료가 필요할 가능성은 커피를 마시지 않는 사람보다 마시는 사람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하루에 2-3잔의 커피를 마시는 경우 그 위험이 29% 더 높은 반면 하루에 8잔 이상 마시는 경우에는 그 위험이 14%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진은 커피 소비로 인한 고혈압 위험상승은 상대적으로 적더라도 물 이외에 커피를 많이 마시기 때문에 보건상 중요하다고 지적했으나 다른 연구에서는 커피가 2형 당뇨병 위험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나 커피 소비와 심혈관계 사이의 복잡한 관계에 대해 더 연구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 익명 댓글
- 실명 댓글
- 댓글 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오늘의 TOP 10
- 1약만 팔아선 힘들다…에스테틱·펫헬스로 향하는 제약사들
- 2CSO 시장 커지자 너도나도 1위 홍보…신뢰 경쟁 흔들
- 3약가제도 실무협의체 내주 예정...기등재 인하 핀셋 논의
- 4한때 미용시장 휩쓴 PPC 주사 부활하나…식약처, 허가 심사
- 5젠슨 황 낙점받을까…K-바이오·AI 기업, 엔비디아 협업 기대감
- 6"1000시간 어떻게 채우나"…약국 전문약사 준비 로드맵은
- 7약 품절 시대 속 서울대병원 해법…“대체약 팝업 효과 확인”
- 8'성지약국' 온누리상품권 제동…30억원 조항에 판도 변화
- 9병의원·약국, 종업원 관리 소홀 마약류 사고 행정처분 강화
- 10복지부, '문신용 의약품' 기준 마련…약사회와 의견 조율





